포토 베스트

자연ㆍ풍경
동ㆍ식물
눈(雪)

탑배너

경기도, 희귀 생물서식지 ‘칠보산 습지’ 보전 위한 생태조사 실시
해오라비난초ㆍ칠보치마 등 희귀난
끈끈이주걱 등 주요 생물자원 서식
4월부터 11월까지 경상대에서 실시 
더부천 기사입력 2022-04-11 09:30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936


해오라비난초(왼쪽), 칠보치마(오른쪽)
[사진= 경기도 제공]

경기도는 희귀 생물서식지인 ‘칠보산 습지’를 보전하기 위해 생태조사를 4월부터 11월까지 진행한다고 11일 밝혔다.

도 환경정책과 자연생태팀에 따르면 수원~안산~화성시에 걸쳐있는 칠보산은 멸종위기종인 해오라비난초, 칠보치마 등 희귀난이 서식하고, 계절별로 다양한 식물상이 출몰하는 중요한 생물 서식지다.

그러나 최근 주변 도시 개발, 방문객 증가와 희귀식물 채취꾼들에 의해 습지가 훼손되고 있다는 주장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이에 따라 경기도는 칠보산 보전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생태 현황조사를 경기녹색환경지원센터 연구과제로 제안했고, 연구기관에 경상국립대학교가 선정됐다.

| AD |
조사팀은 4월부터 11월까지 칠보산 일대 산지 습지ㆍ식생 분포를 파악하고 산지 습지에 서식하는 동ㆍ식물 현황을 조사한다.

도는 이번 생태조사 결과 자료를 바탕으로 칠보산 습지 보호 가치를 판단하고 체계적인 보존ㆍ관리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습지는 생물다양성이 풍부하고 보전 가치가 높은 생태계로, 산지 습지는 분포 면적이 희소하고 희귀종의 서식지여서 가치가 더욱 높다”면서 “생태조사를 통해 칠보산에 산재한 산지 습지 관련 기초자료를 마련해 훼손된 생태계 보전 방안을 수립하고 추가 훼손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댓글쓰기 로그인

포토 베스트
등록된 기사가 없습니다
· 수도권 전역 호우특보- 8일 오후 5시 ..
· 부천시 주민자치회, ‘광역동 폐지, 일..
· 6.1 지방선거, 전국 1만4천465곳 투표..
· 부천문화원, ‘지역농산물 먹거리 지원..
· [코로나19] 부천시, 8월 8일 신규 확진..
· [코로나19] 전국 신규 확진 5만5천292..
· 경기도, ‘탄소중립 아이디어 경진대회..
· 경기도, 결식아동 급식단가 7천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