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ㆍ만화

BiFan(영화제)
만화영상진흥원
영상문화단지
만화특별시, 부천
만화/애니축제
영상문화
영화 만화계 소식
새 영화
TVㆍ드라마ㆍCF

탑배너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BIFAN), ‘세계 괴담 모음’ 국‧영문 도서 발간
교보문고·리디북스·북큐브·알라딘·예스24·오버드라이브 ‘전자책’ 오픈
전 세계 독자와 만나… 국문 책자 800부 배포
‘괴담 아카이브’ 사업 2020년부터 괴담집 발간 
더부천 기사입력 2022-09-08 08:57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1967


▲ 괴담집 「세계괴담모음」 국문·영문 표지

| AD |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BIFAN, 집행위원장 신철)는 괴담집 ‘세계 괴담 모음’을 최근 발간, 배포했다.

전자책은 교보문고·리디북스·북큐브·알라딘·예스24 등 국내 플랫폼과 해외 플랫폼 오버드라이브에 공개, 무료로 만날 수 있다.

국문 책자는 영화산업 관계자와 창작자, 그리고 부천시 및 수도권의 376개 도서관에 800권을 전달했다.

괴담은 전세계 어느 국가‧지역에나 퍼져 있다. 각 지역의 특색이나 정서가 담긴 작품이 많다. 지역과 시대 등을 아우른 문화 다양성을 읽을 수 있다.

BIFAN은 이런 점에 주목, 유네스코 문학창의도시인 부천시(시장 조용익)와 협력, 국내외 괴담을 수집·발간해 왔다.

이번 ‘세계 괴담 모음’ 발간을 위해서는 31개 국가 42개 유네스코 문학창의도시(2022년 8월 기준)를 통해 지난 6개월 동안 수집 작업을 했다.

BIFAN은 이 가운데 노팅엄·맨체스터·액서터·에든버러(이상 영국), 자카르타(인도네시아), 난징(중국), 더반(남아프리카공화국), 멜버른(호주), 더니딘(뉴질랜드), 부천(대한민국) 등 총 7개국 10개 도시의 14편의 괴담을 선정, ‘세계 괴담 모음’을 국문·영문본으로 제작했다.

수록한 괴담 중 ‘이빨과 머리카락’(영국 멘체스터)은 가정교사인 ‘넬’이 ‘폴리’라는 학생을 만나고, ‘폴리’의 죽은 어머니에 대한 비밀들을 알게 되면서 벌어지는 기이한 내용을 담은 작품으로, 집필 작가인 크리스틴 폴슨은 데린저상 단편 미스터리 소설 부문과 마저리 알링엄상, 추리작가협회 대거상 단편 부문 최종 후보에 오른 바 있다.

‘지푸라기 사람들’(중국 난징)은 사람들이 떠나서 텅 비어 있는 시골 마을을 배경으로 가족의 가치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주제를 담은, 동아시아가 공유하는 정서를 강하게 느낄 수 있는 작품으로. 인민문학상 및 량빈 소설상과 난징 쯔진산 문학상 3개 부문을 수상한 중국 작가 위이밍이 썼다.

‘그루츠랑의 피아노’(대한민국 부천)는 ‘그루츠랑’이라는 전설적 미지의 존재가 주는 공포를 형상화한 작품이다. 제3회 한국과학문학상과 제2회 문윤성 SF문학의 중단편 부문 대상을 받은 이신주 작가가 집필했다.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BIFAN)는 2020년부터 유네스코 문학창의도시 부천시와 함께 ‘괴담캠퍼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기획개발·제작·배급이 선순환 구조를 이루는 부천 괴담 생태계를 구축하는 사업을 펼치고 있다.

국내외의 괴담을 수집·발간하는 ‘괴담 아카이브’와 괴담 소재 영상콘텐츠 창작을 돕는 ‘괴담 창작 지원’, 그리고 ‘청소년 스토리 창작학교’를 운용하고 있다.

괴담 아카이브 사업은 전세계에서 괴담을 수집하는 것으로 시작했다.

BIFAN히어로즈(글로벌 유튜버)와 산학 협력(성균관대·서울여대·성신여대)을 통해 전 세계에서 9천373편의 괴담을 수집했다. 이 가운데 2020년에는 20편을 선정한 자료집 ‘괴담 아카이브’를, 2021년에는 30편을 담은 도서 ‘괴담 단편선’을 발간했다.

‘괴담 창작 지원’은 ‘기획개발 캠프’와 ‘단편제작 지원’으로 나뉜다.

‘기획개발 캠프’는 괴담을 개발 중인 작가를 대상으로 3개월간의 1:1 멘토링과 마스터클래스를 통해 괴담 프로젝트를 개발한다.

프로젝트당 250만원의 창작지원금을 지급한다. 개발 결과물 피칭을 통해 총 4천만원의 상금을 차등 시상한다.

‘단편 제작 지원’은 40분 미만의 단편 시나리오를 선정, 총 6천만원과 후반작업 멘토링을 지원한다.

2020년에 25편(영상 부문 10편, 단편 부문 9편), 2021년에 16편(기획개발 캠프 8편, 단편제작 지원 8편), 2022년에는 15편(기획개발 캠프 8편, 단편제작 지원 7편)을 선정해 총 3억7천250만원의 제작비와 상금을 지원했다.

청소년 스토리 창작학교는 영상 콘텐츠 창작분야에 관심있는 초등학생들이 이론 수업을 받은 뒤 콘텐츠를 직접 기획·제작하는 프로그램이다.

올해 2월 부천 및 경기도 소재 청소년 1천명을 모집, 참가자들의 열띤 호응 속에 교육과 기획·제작을 마무리했으며, 올해 중 청소년 대상 토크 콘서트를 가질 예정이다.


▲왼쪽부터 「괴담 아카이브」, 「괴담 단편선」 상하권 표지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제26회 BIFAN, 괴담 캠퍼스 피칭… ‘문어 그림자에 루명 쓴 며느리’ 영예의 ‘퐌상’ 수상
제26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괴담 비급 클래스’ 개최
“괴담이 영화가 되다!”… 제26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괴담 캠퍼스’ 발대식 개최
제26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괴담 기획개발 캠프’ 본격 가동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안전가옥과 ‘괴담 캠퍼스’ 사업 강화 업무협약 체결
댓글쓰기 로그인

영화ㆍ만화
· [2022 카타르 월드컵] ‘메시’ 아르헨..
· 부천도시공사 제3대 사장에 원명희 전..
· 부천시, 9월 1일자 498명 인사발령… ..
· [코로나19] 부천시, 12월 10일 신규 확..
· [코로나19] 전국 신규 확진 6만2천738..
· 경기도, 안전분야 정책 자문 ‘도민안..
· 부천시 기독교총연합회, 라면 2천666박..
· 범안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천연 화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