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 일반
미담(美談)
사건ㆍ사고
민원 현장
현안 과제
현장 이모저모
토픽(Topic)
법원ㆍ검찰
부천 경찰
소방서
가십(Gossip)
전국 이슈
노점상 단속
교통 항공 소음
여론(poll)
언론(press)
종교
더부천 History
시사 포토

탑배너

청와대 “사드 보고 누락, 위승호 국방정책실장 지시”
 
더부천 기사입력 2017-06-05 17:45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934
| AD |
청와대는 5일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발사대 4기 추가 반입 보고 누락 조사 결과, 국방부가 사드 부지에 대한 환경영향평가를 회피하려고 부지를 일부러 쪼개고 미군과 합의했다는 이유로 4기의 발시대 추가 반입을 일부러 보고하지 않았고, 위승호 국방부 정책실장이사드 추가 반입 관련 문구를 삭제토록 지시한 것으로 밝혀졌다고 발표했다.

다음은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이날 오후 발표한 사드 보고 누락 조사 결과 및 후속조치 브리핑 전문(全文).

오늘 대통령 주재 수석비서관 및 보좌관 회의에서 조국 민정수석은 사드 발사대 추가 반입 보고 누락에 대한 진상조사 결과를 문재인 대통령에게 보고했습니다.

오늘 회의에서 그에 따른 후속 조치를 논의했습니다. 그 내용을 브리핑하겠습니다.

국방부는 5월 25일 국정기획자문위원회, 다음 날인 26일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에게 각각 업무보고를 합니다. 하지만 이미 발표한 대로 두 차례 업무보고에서 4기의 사드 발사대가 추가 반입돼 모 미군기지에 보관 중인 사실을 보고하지 않았습니다.

26일 국가안보실장 업무보고를 위해 당시 국방부 국방정책실 실무자가 작성한 보고서 초안에는 발사대 6기, 추가 발사대 4기 보관 위치가 적혀 있었습니다.

이미 배치된 2기 외에 4기가 추가 반입돼 보관 중인 사실을 명확하게 기술한 문구가 기재된 것입니다.

보고서 검토 과정에서 위승호 국방정책실장이 이런 문구들을 삭제토록 지시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발사대, 레이더 등 한국에 전개라는 식으로 모호하게 기재한 뒤 업무보고 시 아무런 부연 설명도 하지 않아 발사대가 추가 반입된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도록 했습니다.

위승호 국방정책실장은 이미 배치된 발사되 2기는 공개했지만 4기 추가 반입 사실은 미국 측과 미군 측과 비공개하기로 합의하여 이전에도 보고서에 기재한 사실이 없었기 때문에 이번 보고서에도 삭제토록 했고 구두로 부연 설명하라고 했다고 말했습니다.

미군 측과 비공개 합의는 언론 등에 대한 대응 기조입니다. 국군통수권자에 대한 보고와는 별개의 문제입니다.

지난 정부에서는 발사대 추가 반입 사실이 NSC에 보고되어 대통령 직무대행까지 알고 있었던 것으로 확인됩니다.

새 정부가 출범해 첫 번째로 이루어진 청와대 공식 보고에서 미군 측과 비공개 합의를 이유로 보고서에서 해당 내용을 삭제하고 구두보고도 하지 않은 행위는 묵과할 수 없는 사안입니다.

이번 조사 결과 보고 누락 책임이 일부 확인된 위승호 국방정책실장은 해당 직무에서 배제하고 이들 관계자에 대해서도 추가 조사가 필요하다는 결론에 이르게 됐습니다.

환경영향평가와 관련된 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국방부는 그동안 주한미군에 공여된 부지에 사드를 배치하며 환경영향평가법상 전략 환경영향평가 내지 환경영향평가 자체를 회피하려고 했다는 정황이 확인됐습니다.

국방부가 지난해 11월 25일 작성한 보고서에서 전체 공여부지 70만㎡ 가운데 1단계 공여부지 면적은 32만 8779㎡로 제한하고 2단계 37만㎡ 부지를 공여한다는 계획을 세웁니다.

1단계 부지를 33만㎡ 부지로 제안함으로써 소규모 환경영향평가만 받도록 계획한 것입니다.

선정된 부지 32만 8779㎡의 모양을 보면 거꾸로 된 U자 형입니다.

거꾸로 된 U자형 부지의 가운데 부분 부지를 제외하기 위해 기형적으로 설계한 것으로 보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국민적 관심사인 사드 배치가 국민 모두가 수긍할 수 있는 절차적 정당성을 획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국방부에 법령에 따른 적정한 환경영향평가 절차를 진행하라고 말했습니다.

이와 함께 환경영향평가를 회피하기 위한 시도가 어떤 경위로 이루어졌으며 누가 지시를 했는지 추가로 경위를 파악하라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주한미군 사드체계 발사대 4기 추가 임시 배치
사드 한반도 배치, 찬성 53% vs. 반대 32%- 한국갤럽
청와대 “국방부, 사드 4기 추가 반입 사실 의도적 누락 확인”
文 대통령, “사드 발사대 4기 추가 반입 진상조사” 지시
26일 새벽 경북 성주에 ‘사드’ 전격 배치
댓글쓰기 로그인

사회

분석 설명회

재수 정규반

위더스테이트

  • 분석 설명회
  • 재수 정규반
  • 위브더스테이트
· 오늘 수능… 전국 1천180곳 시험장
· 부천시, ‘유네스코 창의도시 네트워크..
· 제13회 부천시 평생학습축제, 19~22일..
· 23일 영어 듣기평가 시간, 1시 5분~ 4..
· 법원, 김관진 前 국방부장관 석방…“..
· 성곡동 100세 건강실, 겨울철 어르신 ..
· 부천시 보건소, 장애아동 ‘미술심리지..
· 부천시, 제10기 공동주택 관리 아카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