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 일반
미담(美談)
사건ㆍ사고
민원 현장
현안 과제
현장 이모저모
토픽(Topic)
법원ㆍ검찰
부천 경찰
소방서
가십(Gossip)
전국 이슈
노점상 단속
교통 항공 소음
여론(poll)
언론(press)
종교
더부천 History
시사 포토

탑배너

여름철, 선풍기 화재사고 주의… 안전한 사용법
5년간 721건 발생해 6명 사망ㆍ38명 부상
7~8월 가장 많이 발생… 타이머 기능 활용 
더부천 기사입력 2017-06-15 16:23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1277


표= 국민안전처 제공

국민안전처는 본격적인 더위가 시작되면서 선풍기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이로 인한 화재 및 각종 안전사고 발생 위험도 높아져 주의를 당부했다.

국민안전처 국가화재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지난 5년간(2012~2016년) 선풍기로 인한 화재 발생 건수는 총 721건으로, 이에 따른 사상자도 44명(사망 6명- 2013년 2명ㆍ2014년 3명ㆍ2015년 1명, 부상 38명)에 이른다.

선풍기 화재사고를 월별로 살펴보면, 6월부터 본격적으로 발생하기 시작해 무더위가 절정에 이르는 8월에 최고조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발생 장소별로는 가정 등 주거시설이 30%(220건)로 가장 높았고, 음식점 등 생활서비스시설 21%(151건), 산업시설 14%(102건), 판매ㆍ업무시설 11%(76건) 순으로, 3건 중 1건은 가정에서 발생했다.

원인별로는 이동 및 보관상의 문제로 전선 피복이 벗겨지거나 합선으로 인해 발생하는 전기적 원인이 60%(435건)로 대부분을 차지했으며, 모터 과열 등 기계적 원인은 36%(256건), 부주의로 인한 경우는 2%(12건)로 나타났다.

선풍기 사용 시 화재 뿐만 아니라 다른 안전사고도 발생할 수 있어 이에 대한 주의도 필요하다.

특히 최근 휴대용 선풍기 사용이 늘어나면서 지난 5월에는 경기도 소재 한 초등학교에서 휴대용 선풍기 작동 중 배터리 삽입부에서 연기와 스파크가 나면서 폭발하는 사고가 발생해 학생 2명이 1도 화상을 입었는데, 배터리 불량으로 발생한 것으로 추정됐다.

또 지난 5월 인천 소재 식당에서는 1세 어린 아이가 선풍기 날에 손가락을 다치는 사고가 있었으며, 이와 유사한 어린이 손가락 끼임 사고 등이 종종 발생하고 있다.

이밖에도 작동 중인 선풍기가 파손 또는 넘어지거나 벽걸이형 선풍기가 떨어지면서 다치는 경우도 있다.

가정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선풍기는 반드시 아래 안전수칙을 준수해 사용해야 한다.

▲장시간 사용하지 않은 선풍기는 사용 전에 먼지를 충분히 제거하고 사용 시에는 창문을 개방해야 한다.

▲선풍기 모터 후면의 송기 통풍구를 수건이나 옷 등으로 막지 말아야 하며, 전원 배선은 문어발식 사용을 금하고 꺽임, 눌림 등을 방지해야 한다.

▲외출 시에는 전원플러그를 반드시 뽑아야 한다.

| AD |
▲어린이가 있는 가정에서는 선풍기 덮개 전체를 씌울 수 있는 안전망을 사용하고, 어린이가 직접 선풍기에 접근해 작동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

▲휴대용 선풍기의 경우에는 구입 시 꼭 KC마크(Korea Certification Markㆍ안전, 보건, 환경, 품질 등 분야별 인증마크를 통합해 단일화 한 국가인증마크), 리튬전지의 안전인증번호를 확인해야 하며, 충전 시에는 전압이 높은 고속충전기를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국민안전처 관계자는 “자칫 소홀하기 쉬운 선풍기 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작동 과정에서 안전을 위협하는 요소가 항상 잠재해 있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특히 선풍기가 장시간 혼자 돌아가지 않도록 타이머 기능을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화재나 각종 안전사고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강조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댓글쓰기 로그인

사회

분석 설명회

재수 정규반

위더스테이트

  • 분석 설명회
  • 재수 정규반
  • 위브더스테이트
· [E-1 챔피언십 男축구] 한국, 일본 4-..
· 자유한국당 당협위원장 교체 대상자 6..
· 제13회 부천시 평생학습축제, 19~22일..
· 민주당, 내년 지방선거 경선룰 ‘여론..
· 그린벨트 항공사진, 인터넷 통해 무료..
· 따복하우스 2차 입주자 모집 마감… 평..
· 경기도 ‘틴틴교실 3.0’, 복지부 자살..
· 교수신문, 2017년 사자성어 ‘파사현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