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 베스트

자연ㆍ풍경
동ㆍ식물
눈(雪)

탑배너

[포토] 파란 하늘에 하현달
당분간 쾌청한 초가을 날씨 
더부천 기사입력 2017-09-13 09:45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491


13일 아침 푸른 물감을 쏟아놓은 듯 파란 하늘에 하현달이 떠 있다. 2017.9.13

| AD |

맑고 쾌청한 날씨에 바다를 뒤집어 놓은 것처럼 눈이 시리도록 파란 하늘이 펼쳐진 13일(음력 7월 23일) 오전 9시10분께 왼쪽으로 볼록한 하현달이 떠 있다. 하현달은 어제(12일) 오후 11시 42분에 떠올라 13일 오후 1시 16분께 진다. 2017.9.13

기상청에 따르면 당분간 비소식 없이 완연한 가을 날씨가 다음 주말까지 이어지겠고 낮기온도 25℃ 안팎에 머물며 선선하겠다.

서울 기준으로 내일(14일) 해뜨는 시각은 오전 6시 13분, 해지는 시각은 오후 6시 42분이고, 조각달로 변하기 하루 전의 하현달은 13일 자정(14일 0시)에 떠올라 15일 오후 2시 18분에 저문다.

◇ 가을 하늘이 유난히 파랗게 보이는 이유는…

하늘이 파랗게 보이는 것은 태양으로부터 나온 빛이 지구의 대기를 구성하고 있는 질소ㆍ산소 등과 같은 기체 분자와 부딪히면서(부딪치면서) 여러 색깔의 빛으로 분산되는데, 이때 파란색이나 보라색 빛이 훨씬 많이 퍼지기 때문이다.

가을 하늘이 코발트색처럼 유난히 파랗게 보인는 것은 황사 등 대기 중에 먼지가 적어서 공기를 이루고 있는 분자들이 청색 빛을 반사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대류권을 지나 상공으로 이동할수록 대기의 밀도가 급격히 감소하면서 하늘은 점점 어두워지고, 열권에 이르게 되면 까만 하늘에 별들만 총총히 박혀 있는 모습을 보게 된다.

우주 공간과는 다르게 지상에서는 별이 반짝거리는 것처럼 관측되는 것도 대기 때문이다. 대기는 계속 움직이므로 같은 장소라도 대기의 밀도가 시간에 따라 달라지고, 지구로 들어오는 별빛이 대기 입자에 부딪히면서 굴절하는 정도 역시 계속 변하게 된다.

따라서 불안정한 대기층 때문에 별빛이 흔들리는 것처럼 보이고, 바람이 부는 맑은 날일수록 별이 더 반짝거리는 것처럼 보이는 것도 이 때문이다.


◇Tip- 달 모양

달은 ▲초승달(음력 1~4일, 오른쪽으로 볼록한 얇은 눈썹 모양의 달)로 시작해 ▲조각달(음력 5일) ▲상현달(음력 7~9일, 오른쪽으로 볼록한 조각배같은 반달) ▲보름달(음력 15일, 망’(望)) ▲하현달(음력 20~23일, 왼쪽으로 볼록한 반달) ▲조각달(음력 25일) ▲그믐달(음력 26~28일, 왼쪽으로 볼록한 얇은 눈썹 모양의 달)이라고 한다.

따라서 반달은 상현달과 하현달을 일컫고, 눈썹달은 초승달과 그믐달을 말한다. 그믐달이 뜬 뒤 다음날에는 달과 해가 일치해 보이지 않게 되는 때를 ‘삭’이라고 한다.

초승달(초저녁달)은 해질 무렵인 서쪽 하늘에 떠 있다가 해가 지면 금방 지기 때문에 저녁해가 떠 있을 경우에만 서쪽 하늘에서 관측이 가능하다.

상현달은 해가 질 때 남쪽하늘 높이 떠 있다가 자정 무렵에 지고, 보름달은 해가 질 때 뜨고 해가 뜰 때 지며, 하현달은 해가 뜰 때 남쪽하늘 높이 떠 있다가 정오쯤에 진다.

그믐달은 새벽녘에 떠오르기 때문에 새벽에 일찍 일어나야만 볼 수 있어 관측이 힘들고 새벽에 동쪽하늘에서 잠시 보였다가 해가 뜨면 곧 사라지기 때문에 관측하기가 어렵다.

실시간으로 하늘에 뜬 달의 모양은 NASA 관련 페이지(바로 가기 클릭) 또는 이 사이트(바로 가기 클릭)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댓글쓰기 로그인

포토 베스트
등록된 기사가 없습니다

분석 설명회

재수 정규반

위더스테이트

  • 분석 설명회
  • 재수 정규반
  • 위브더스테이트
· 교육부, 수시ㆍ정시모집 일정 일주일씩..
· 부천시, 동아시아 최초 ‘유네스코 창..
· 제13회 부천시 평생학습축제, 19~22일..
· 한국 야구대표팀, 대만에 1-0 신승… ..
· 법원, 최순실ㆍ안종범 구속영장 재발부..
· 남경필 경지기사 “자율주행차, 안전 ..
· 김영협 경기도의원, 원미산 등산로 정..
· 경기도, 지방분권 성패는 재정분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