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ㆍ의료

이슈 & 정보
보건소
병원ㆍ약국
건보공단
맛집/요리
패션ㆍ요리
취미ㆍ여행
가족ㆍ육아
전염병

탑배너

원두커피, 더 건강하게 마실 수 있는 방법은?
추출방법에 따라 항암효과 있는 ‘클로로젠산’ 최대 4.6배 증가
보건환경연구원, 원두커피 클로로젠산 비교 추출 연구결과 발표 
더부천 기사입력 2017-10-02 10:53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916
| AD |
하루에도 몇 잔씩 마시는 원두커피를 더 건강하게 마실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원두커피의 경우 볶음 정도가 낮고 고운 입자일수록 뜨거운 물을 1번 보다는 3번에 나눠 부어 추출한 커피에서 항암효과 물질이 많이 나온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경기도 보건환경연구원 보건연구기획팀(전종섭외 7인)은 이런 내용을 담은 ‘집에서 내려 마시는 원두커피의 다양한 추출조건에 따른 클로로젠산과 카페인의 함량연구(Determination of chlorogenic acids and caffeine in homemade brewed coffee prepared under various conditions)’라는 제목의 연구 결과를 SCI급 과학기술분야 학술지인 저널 오브 크로마토그래피 B(Journal of Chromatography B) 1064호에 게재했다고 2일 밝혔다.

이 논문은 원두커피콩 속에 들어있는 항암효과 물질로 알려진 ‘클로로젠산’을 더 많이 추출하는 법에 대한 연구 결과로, 클로로젠산은 감자ㆍ배ㆍ자두ㆍ커피 등에 존재하는 물질로 항암, 항산화작용, 혈압강화 효과, 당뇨합병증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보건환경연구원은 커피 원두를 볶고, 분쇄하고, 뜨거운 물을 부어 따뜻한 원두커피를 만드는 과정 속에서 커피 원두의 볶음 정도, 분쇄 정도, 그리고 뜨거운 물을 붓는 횟수에 따른 클로로젠산의 함량을 측정했다.

먼저 볶음 정도를 살펴보면, 볶음 정도가 낮은 원두커피(미디엄 로스트)가 볶음 정도가 높은 원두커피(미디엄 다크 로스트) 보다 클로로젠산의 양이 적게는 2.3배(인도네시아산)에서 4.6배(브라질산)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커피 원두의 분쇄도에 따른 클로로젠산의 추출량을 살펴보면, 프렌치프레스 커피에 적당한 입자가 큰 분쇄도 보다는 상대적으로 고운 입자의 에스프레소 커피용 원두에서 클로로젠산이 최대 약 86% 더 많이 추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밖에 원두커피 10g에 뜨거운 물 200㎖를 기준으로 물 붓는 횟수를 1회에서 4회까지 나누어 클로로젠산의 추출량을 실험한 결과, 1회에 모두 추출하는 것보다는 3회에 나누어서 추출하는 것이 최대 약 42.3% (실험평균 32.0%) 더 많은 클로로젠산이 추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4회를 부은 실험군과 3회를 부은 실험군과는 큰 차이가 없었다고 설명했다.

윤미혜 경기도 보건환경연구원장은 “원두커피는 개인의 취향과 추출법에 따라 맛이 많이 달라지므로 연구결과는 참고사항일 뿐”이라며 “다만 클로로젠산은 산성 물질이므로 역류성 식도염, 위염환자 등은 주의를 기울여 섭취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댓글쓰기 로그인

건강ㆍ의료

분석 설명회

재수 정규반

위더스테이트

  • 분석 설명회
  • 재수 정규반
  • 위브더스테이트
· [E-1 챔피언십 男축구] 한국, 일본 4-..
· 자유한국당 당협위원장 교체 대상자 6..
· 제13회 부천시 평생학습축제, 19~22일..
· 민주당, 내년 지방선거 경선룰 ‘여론..
· 그린벨트 항공사진, 인터넷 통해 무료..
· 따복하우스 2차 입주자 모집 마감… 평..
· 경기도 ‘틴틴교실 3.0’, 복지부 자살..
· 교수신문, 2017년 사자성어 ‘파사현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