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ㆍ의료

이슈 & 정보
보건소
병원ㆍ약국
건보공단
맛집/요리
패션ㆍ요리
취미ㆍ여행
가족ㆍ육아
전염병

탑배너

부천시 보건소,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기관 지정
4일부터 ‘연명의료 결정법’ 시행
19세 이상이면 작성… 변경 가능 
더부천 기사입력 2018-02-06 10:33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840


사진은 부천시보건소 사전연명의료결정 상담창구.

| AD |

부천시 보건소가 4일부터 시행된 ‘연명 의료 결정법’에 따른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기관’으로 지정돼 보건소 1층 상담실에서 사전연명의료의향서 상담과 작성 및 등록 업무를 실시한다.

연명의료결정법은 말기 환자나 회생 가능성이 없는 임종기 환자가 연명 의료 시행 여부를 스스로 결정하는 법으로, 심폐소생술, 항암제 투여, 혈액 투석, 인공호흡기 착용 등 연명 의료를 통해 치료효과 없이 생명을 연장하기보다는 자연스럽게 생을 마감할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에서 제정됐다.

연명 의료에 관한 의사 표현은 ‘사전 연명 의료 의향서’와 연명 의료 계획서 작성을 통해 할 수 있다.

사전연명의료의향서는 향후 임종 과정에 있는 환자가 됐을 때를 대비해 19세 이상 누구나 작성할 수 있으며,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기관을 방문해 충분한 설명을 듣고 작성해야 한다.

연명의료계획서는 의료기관윤리위원회가 설치된 의료기관에서 담당의사 및 전문의 1인에 의해 말기환자나 임종기 환자라는 진단을 받은 환자만 작성할 수 있다.

작성한 사전연명의료의향서와 연명의료계획서는 연명의료정보포털(www.lst.go.krㆍ바로 가기 클릭)에서 조회 가능하며, 작성 후 언제든지 그 내용을 변경하거나 철회할 수 있다.

부천시 보건소는 사전연명의료서 작성을 원하는 시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경로당, 사업체 등을 찾아가는 상담소를 운영할 계획이다.

전용한 부천시보건소장은 “연명의료에 대한 자기결정 참여문화 조성에 앞장서고, 의료기관 등 관련기관과의 협조를 통해 제도가 안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부천시 보건소는 연명의료결정법의 본격적인 시행에 앞서 시민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관련 홍보물을 제작해 동주민센터 등에 배부했으며, 지난해 11월 27일부터 12월 14일까지 사전연명의료의향서 시범사업 등록기관의 협조로 사전연명의료의향서 작성과 상담을 실시한 바 있다.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댓글쓰기 로그인

건강ㆍ의료

2019 반수시작반

  • 2019 반수시작반
· [아시안게임] 한국, 키르키스스탄에 1..
· 민주당 8.25 전당대회, 20~22일 ARS투..
· 민주당 8.25 전당대회 당대표 3명ㆍ최..
· [아시안게임] 펜싱 금메달 2개ㆍ은메달..
· [아시안게임] 김잔디, 여자 -67kg급 은..
· [아시안게임] 강지은, 사격 여자 트랩..
· ㈜다비치 안경, 드림스타트 아동 3년째..
· 부천시 드림스타트, ‘동병하치(冬病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