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부천시
부천시 인사
원미구(2016. 7.4 폐지)
소사구(2016. 7.4 폐지)
오정구(2016. 7.4 폐지)
행정복지센터ㆍ동(洞)
부천도시공사(前시설관리공단)
경기도
중앙부처
현안 과제
지하철
추모공원
공유재산
행정조직
해외교류&방문
재산신고
우체국

탑배너

경기도, 공익제보 활성화 추진… 더 안전해지고 보상도 받아
‘경기도 공익신고자 등의 보호 및 지원조례 개정안’ 입법예고
내년부터 시행… ‘전담창구 마련ㆍ제보자 보호ㆍ보상금 지급’
‘보상금’ 상한액 없고 재정수익 30% 지급… 포상금 최대 2억원까지 확대 
더부천 기사입력 2018-10-02 11:57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354
| AD |
경기도가 공익제보 활성화를 위해 공익제보자 보호와 보상을 대폭 강화하고, 제보창구 마련, 제보자의 신분을 보호할 수 있는 비실명대리신고제 도입, 공익제보로 인한 도 재정수입 가운데 30%를 보상금으로 지급하기로 했다.

경기도는 2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경기도 공익신고자 등의 보호 및 지원조례 전부개정 조례안’을 입법예고 하고, 내년 1월 1일부터 시행에 들어갈 예정이다.

이번 조례안은 이재명 도지사의 공익제보 활성화 조치에 따른 것으로, 구체적인 제보 신고방법과 범위, 제보자에 대한 지원과 보상방안을 담았다.

조례안에 따르면 우선 제보 전담창구를 도 홈페이지에 마련해 도민 누구나 손쉽게 공익제보를 할 수 있도록 했다.

공익제보는 불량식품 제조ㆍ판매, 폐수 무단 방류, 산업안전조치 미준수, 각종 허위ㆍ과장 광고, 원산지 표시 위반 등 국민의 건강과 안전, 환경, 소비자 이익, 공정한 경쟁 등 284개 법률 위반 행위를 신고하는 ‘공익신고’와 공직자 및 공공기관 부패행위 등을 신고하는 ‘부패신고’, ‘경기도 공무원행동강령 위반신고’를 말한다.

도는 올 12월까지 전담창구 개설 준비를 마치고 내년 1월부터 시행에 들어갈 방침이다. 공익과 부패신고를 한 곳에서 접수하고 처리하는 것은 경기도가 처음이다.

도는 특히 제보자 보호를 위해서 비실명대리신고제를 운영하기로 했다. 이는 신분노출 우려로 제보를 주저하는 사람을 지원하기 위한 조치로, 변호사를 통해 대리 신고를 할 수 있다. 기존에는 제보자 본인이 실명으로 제보를 해야 했다.

보상금의 경우는 공익제보자가 제대로 된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상한액을 두지 않고 공익제보로 인한 도 재정수입 중 30%를 지급한다. 예를 들어 공익제보로 인한 환수금 등으로 10억원의 도 재정수입이 발생했을 경우 제보자는 10억원의 30%인 3억원을 보상금으로 받을 수 있다.

재정수익이 발생하지 않지만 손실을 막아 공익 증진에 기여한 경우에는 공익제보지원위원회의 심의ㆍ의결을 거쳐 최대 2억원까지 포상금을 지급할 수 있도록 했다.

최인수 경기도 감사관은 “이번 조치는 민선7기 경기도가 추진 중인 ‘정의롭고 공정한 사회 만들기’의 일환으로 사회 전반적인 견제 역할을 도민에게 맡긴다는 뜻을 담고 있다”면서 “공익제보 활성화를 위해 도의회와 긴밀히 협의하면서 조례 개정을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경기도는 오는 11월 중 경기도의회에 해당 조례안을 상정할 계획이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댓글쓰기 로그인

행정

2019 반수시작반

  • 2019 반수시작반
· 부천시, 10개 권역 10개 광역동 전환…..
· 부천시, “문화예술회관 2019년 3월경..
· 장덕천 부천시장, 2019년도 예산안 제..
· 소사지역 여야 부천시의원, ‘경로식당..
· 세월호 보도 개입 혐의 이정현 의원, ..
· [부음] 오병중 前부천시체육회 경영사..
· 부천시, ‘화성시 광역화장장’ 건립 ..
· 부천상공회의소, 2018년 산하협의회 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