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부천시
부천시 인사
원미구(2016. 7.4 폐지)
소사구(2016. 7.4 폐지)
오정구(2016. 7.4 폐지)
행정복지센터ㆍ동(洞)
부천도시공사(前시설관리공단)
경기도
중앙부처
현안 과제
지하철
추모공원
공유재산
행정조직
해외교류&방문
재산신고
우체국

탑배너

경기지역화폐 첫 번째 도민 설명회, 다양한 의견 쏟아져
 
더부천 기사입력 2018-11-06 13:26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920


경기도 주최로 ‘경기지역화폐 의견수렴 도민 설명회’가 지난 5일 수원 차세대융합기술원 컨퍼런스룸에서 열렸다.

경기도 주최로 지난 5일 수원 차세대융합기술원 컨퍼런스룸에서 올해 첫 번째 열린 ‘경기지역화폐 의견수렴 도민 설명회’에서는 전통시장 상인, 소상공인 등 지역화폐의 성공적 도입을 위한 각계각층의 의견들이 쏟아져 나왔다.

경기도 소상공인과 서민금융팀에 따르면 지역화폐 사업 설명, 전문가 발제 및 패널 토론, 청중 자유토론 순으로 진행된 이날 설명회에서 조광주 경기도의회 경제과학기술위원장은 “지역화폐가 잘 정착되기 위해서는 지역적 특색과 편리성에 대한 심도 있는 고민이 필요하다”며 “향후 블록체인 방식과 연계해 부정 유통이나 보안에 대한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병덕 경기도소상공인연합회장은 “도민 공감대 형성이 우선이고, 가맹점 확대가 필수이며, 이에 걸맞은 소비자 혜택도 수반돼야 한다”며 “도입 초기에 공무원들이 솔선수범해 사용에 앞장서 주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원철재 경기도상인연합회 총무이사는 “카드형 지역화폐 도입시 무점포 상인, 5일장 상인 등의 경우 결제가 어려울 수 있다”며 “이같은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을 미리 모색해 보완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신희원 경기도소비자단체협의회장은 “이용자 편의성을 위한 가맹점 확보와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재환 시흥시 지역공동체과 주무관은 “시흥의 경우 지역화폐 도입으로 역외소비 감소와 일자리 창출의 효과가 발생하고 있다”며 “민관 네트워크를 통해 지역사회의 자발성과 공동체성에 기반한 도입이 주효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설명회에서는 이 밖에도 ▲지역사랑 포인트 도입 ▲카드형 지역화폐 도입시 카드수수료 지원, ▲입금 절차 단순화 ▲제로 페이와의 연계 등 다양한 의견들이 제시됐다.

| AD |
박신환 경기도 경제노동실장은 “경기지역화폐는 골목상권을 살리고, 가처분소득 증가로 이어져 경제 선순환을 이끌어내는 마중물 역할을 할 것”이라며 “경기도는 지역화폐 활성화를 위해 행정ㆍ제도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으며, 각계각층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를 부탁 드린다”고 당부했다.

두 번째 경기지역화폐 도민설명회는 오는 9일 오후 2시 의정부 경기도청 북부청사 별관 3층 회의실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한편, ‘경기지역화폐’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경기도가 광역지자체 최초로 31개 시ㆍ군에서 발급하는 일종의 대안 화폐로, 해당 시ㆍ군에서만 사용 가능하고 백화점, 대형마트, 유흥업소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부천시, ‘부천페이’ 발행 100억원 돌파
‘카드형 경기지역화폐’, 도내 116곳 농협은행에서 현장 판매
부천시, ‘부천페이’ 10% 인센티브 6월까지 연장
부천시, 만24세 청년에 청년기본소득 지급
지역화폐와 결합한 경기도 기본소득, 불안정한 삶에 새로운 대안 ‘주목’
댓글쓰기 로그인

행정

2020 반수시작반

재학생팀플반

  • 2020 반수시작반
  • 재학생팀플반
· 부천시, 66층 ‘리첸시아 중동’ 옥상..
· ✔부천시 7월 1일자 추가 인사발..
· 제23회 BIFAN 개막작  ‘기름도둑..
· 부천시, 드림스타트 아동과 ‘여름캠프..
· 부천시청 로비서 ‘건축작품 전시회’..
· 부천시, 역곡동 ‘성심고가교’ 보수보..
· 부천오정경찰서, 로고젝터 활용 ‘우리..
· 경기도 ‘오존주의보’ 모두 해제-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