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ㆍ복지

에너지 정책
재활용ㆍ청소
복지시설
아동ㆍ청소년
여성
노인
장애인
자전거 문화
식물원/주말농장
수목원
하천ㆍ시민의강
산과 식목
주거문화
지역복지
다문화

탑배너

이재명 경기지사 “‘아이돌봄사업’ 궁극적 목표는 공동체 회복” 강조
‘경기도 아이돌봄사업 추진체계 구축방안 토론회’ 개최 
더부천 기사입력 2018-12-28 17:50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316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28일 오후 1시 경기도청 집무실에서 열린 ‘경기도 아이돌봄사업 추진체계 구축방안 토론회’에서 참석, ‘아이돌봄사업’ 추진과 관련해 “돌봄문제 해결도 중요하지만 궁극적으로는 ‘공동체 회복’을 목표로 해야 한다”며 “돌봄 공동체 육성에 집중해 줄 것”을 강조했다.

이 지사는 구체적 방안으로는 ‘돌봄 협동조합’, 공동주택 건축시 도서관 같은 ‘공동 사회공간’ 마련 등을 제시했다.

이날 토론회는 한 가정의 ‘아이 돌봄’이 부모는 물론 한 가정, 나아가 사회 전반적인 문제가 되고 있음에 따라 보다 촘촘하고 안정적인 ‘경기도형 아이 돌봄사업’ 구축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열렸됐다.

토론자로는 이 지사을 비롯해 이재희 국무총리산하 육아정책연구소 부연구위원, 김송연 수원 조원초등학교 학부모, 이연희 경기도 여성가족국장, 김아연 동아일보 기자 등이 열띤 토론을 펼쳤고, 토론회는 경기도 소셜라이브를 통해 생중계됐다.

토론회에서 지적된 문제점으로는 ‘아이 돌봄’이 실제 퇴근 시간보다 이른 오후 5시까지만 운영되는 점, 방학 중 오후 1~2시까지만 운영하는데 따른 ‘돌봄’ 공백, 또 다른 ‘돌봄’ 제도로 운영되지만 취약계층에 우선되는 지역아동센터의 한계 등이 도출됐다.

| AD |
문제 해결 방안으로는 학교 체육관 활용, 경기도에서 각 시ㆍ군에 설치한 ‘작은도서관’ 운영 시간 확대, 학교 도서관을 활용한 ‘돌봄 도서관’ 운영 등 ‘돌봄 사각지대’를 보완하는 다양한 방안이 제시됐다.

도는 이날 제시된 문제해결 방안에 대한 검토 과정을 거쳐 추진 여부를 결정, 도와 도교육청, 각 시ㆍ군이 협업해 추진할 계획이다.

이재명 지사는 이날 토론회를 마무리하면서 “아이 돌봄은 학교 교육의 일환이 아니라 일ㆍ가정 양립을 위한 복지정책”이라며 “(정부)선도정책에 맞춰서 최대한 신속하게 기획하고 집행도 신속하게 할 수 있도록 준비해 달라”고 당부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댓글쓰기 로그인

환경ㆍ복지
등록된 기사가 없습니다

2019 반수시작반

  • 2019 반수시작반
· [아시안컵] 한국, 바레인과 16강전… ..
· 부천시, “문화예술회관 2019년 3월경..
· 경기도민 89%, 어린이집 회계관리시스..
· 경기도 중부권·남부권·북부권 초미세..
· 부천시, 다함께 누리는 ‘포용적 복지..
· 부천시, ‘사회복지관 관리운영방안 연..
· 부천소방서, ‘여월119안전센터’ 16일..
· 오정보건센터, 어르신 건강교실 ‘장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