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부천시
부천시 인사
원미구(2016. 7.4 폐지)
소사구(2016. 7.4 폐지)
오정구(2016. 7.4 폐지)
행정복지센터ㆍ동(洞)
부천도시공사(前시설관리공단)
경기도
중앙부처
현안 과제
지하철
추모공원
공유재산
행정조직
해외교류&방문
재산신고
우체국

탑배너

“공익 침해행위ㆍ공무원 부패행위ㆍ갑질행위 신고하세요!”
경기도, 홈페이지에 공익제보 전담창구 14일 개설
변호사 통해 제보하는 ‘비실명 대리 신고제’ 도입
‘보상금’ 상한액 없고 재정수익 30% 받아
공익증진 기여시 포상금 최대 2억원 지급 
더부천 기사입력 2019-01-14 09:02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381

경기도가 14일 도청 홈페이지에 공익제보 전담신고 창구 ‘경기도 공익제보 핫라인- 공정경기2580’(hotline.gg.go.krㆍ바로 가기 클릭)을 개설, 공식 운영에 들어갔다.

공익 제보는 ▲불량식품 제조ㆍ판매, 폐수 무단 방류, 원산지 표시 위반 등 국민의 건강과 안전, 환경, 소비자 이익, 공정한 경쟁 등 284개 법률 위반 행위를 신고하는 ‘공익신고’ ▲공직자나 공공기관 부패행위 등을 신고하는 ‘부패신고’, ▲‘경기도 공무원행동강령 위반 신고’ ▲‘갑질행위 신고’ 등을 말한다.

각종 신고는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을 통해 ‘경기도 공익제보 핫라인- 공정경기2580’(hotline.gg.go.krㆍ바로 가기 클릭)에 접속한 후 신고 내용을 남기거나, 우편(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효원로 1 경기도청 감사관) 또는 팩스(031-8008-2789번) 등으로 하면 되고 전화(☎031-8008-2580)를 통해 제보 관련 상담은 가능하지만 전화 제보는 받지 않는다.

‘경기도 공익제보 핫라인- 공정경기2580’에 접수된 내용은 감사관이 실시간 확인해 직접 조사ㆍ처리하게 된다.

공익제보 핫라인 개설은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공익제보 활성화 조치에 따른 것으로, 이 지사는 공정경기 실현을 위해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는 경기도 자체 공익신고ㆍ부패신고 창구 개설과 제보자 보호ㆍ지원 체계 강화를 지시한 바 있다.

도는 이에 따라 공익 제보 전담창구 개설과 함께 공익 제보자에 대한 보호와 보상도 대폭 강화했다.

도는 제보자 보호를 위해 ‘비실명 대리 신고제’를 운영한다. 이는 신분 노출 우려로 제보를 주저하는 사람을 지원하기 위한 조치로, 반부패ㆍ환경 등 6개 분야별 17명의 변호사가 비실명 대리 신고를 전담하게 된다. 기존에는 제보자 본인이 실명으로 제보를 해야 했다.

보상금의 경우는 공익제보자가 제대로 된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상한액을 두지 않고 공익제보로 인한 경기도 재정 수입 중 30%를 지급한다. 단, 10만원 이하는 미지급한다. 특히 공익신고의 경우는 내부신고자에게만 지급한다.

| AD |
예를 들어 공익제보로 인한 환수금 등으로 10억원의 경기도 재정수입이 발생했을 경우 제보자는 10억원의 30%인 3억원을 보상금으로 받을 수 있다.

재정 수익이 발생하지 않지만 손실을 막아 공익 증진에 기여한 경우(사법 처분, 행정 처분, 제도 개선, 금전적 처분 등 발생시)에는 경기도 공익제보지원위원회의 심의ㆍ의결을 거쳐 최대 2억원까지 포상금을 지급한다.

최인수 경기도 감사관은 “이번 조치는 민선 7기 경기도가 추진 중인 ‘정의롭고 공정한 사회 만들기’의 일환으로 사회 전반적인 견제 역할을 도민에게 맡긴다는 뜻을 담고 있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댓글쓰기 로그인

행정

2019 반수시작반

  • 2019 반수시작반
· 꿈빛도서관, 3월 12일~11월 14일 ‘시..
· 부천시, “문화예술회관 2019년 3월경..
· 경기도민 89%, 어린이집 회계관리시스..
· 중동 행정복지센터ㆍ부천우리새마을금..
· 부천시보건소, 노인일자리사업 참여자..
· 상동도서관에 ‘유네스코 창의도시 부..
· 부천시, ‘제8회 시(市ㆍ詩)가 활짝’..
· 부천시 인생이모작지원센터, 정리수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