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ㆍ의료

이슈 & 정보
보건소
병원ㆍ약국
건보공단
맛집/요리
패션ㆍ요리
취미ㆍ여행
가족ㆍ육아
전염병
반려동물

탑배너

경기도, 3월 새학기 ‘집단감염병’에 각별한 주의 당부
손씻기ㆍ익혀먹기ㆍ끓여먹기 등 개인위생 준수 강조 
더부천 기사입력 2019-03-18 09:55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556

경기도는 새학기를 맞아 학교나 어린이집 등에서 발생 가능성이 높은 ‘집단 감염병’에 대한 도민들의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도는 이달 개학과 동시에 수원 A고교와 B어린이집, 안산 C중학교, 하남 D어린이집, 김포 E초등학교 등 도내 5곳에서 집단 감염병이 발생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1건에 비해 5배 늘어난 수치로, 도는 주요 증상 및 발생 양상 등을 종합할 때 상당수가 ‘노로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병인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노로바이러스’는 위장관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 주요 원인균 중 하나로 낮은 온도에서도 살아남는 것은 물론 적은 양으로도 감염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집단생활을 하는 어린이집이나 학교 등에서 빠르게 전파될 수 있으며, 계절에 상관없이 발생하는 만큼 연중 내내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필요하다.

실제, 지난해 원인병원체가 확인된 도내 집단 발생 감염병 97건 중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것이 총 41건으로 전체 42.2%에 달했다.

또한 수두 및 유행성이하선염 등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나오는 호흡기 분비물을 통해 전파되는 ‘바이러스성 감염질환’에 대한 주의도 요망된다.

수두 및 유행성이하선염 등 ‘바이러스성 감염질환’은 3월 새학기부터 증가하는 양상을 보이며, 면역이 취약한 14세 미만의 어린이가 감염되기 쉬워 어린이집, 초등학교 등에서 집단 발병할 가능성이 높다.

| AD |
도는 용변을 본 후나 음식을 취급하기 전, 환자나 유아를 돌보기 전에 비누로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손을 깨끗하게 씻고, 음식 익혀먹기와 물 끓여먹기를 실천하는 등 개인위생을 철저하게 준수하는 것만으로도 대부분의 감염병을 예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호흡기 감염병 예방을 위해서는 필수 예방접종을 통해 면역력을 높이고, 마스크 착용을 생활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경기도 감염병관리과는 “학기 시작 초부터 학교와 가정에서 각별한 관심을 갖고 예방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증상 발생시 즉시 병원 진료를 받고 집단발생이 의심되면 곧바로 관할 보건소에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댓글쓰기 로그인

건강ㆍ의료

2020 반수시작반

재학생팀플반

  • 2020 반수시작반
  • 재학생팀플반
· 부천종합운동장 2층 트랙에 주렁주렁 ..
· 부천페이, 인센티브 10% 지급… 8~9월..
· ✔부천시 7월 1일자 추가 인사발..
· 송내도서관, 하반기 독서문화프로그램..
· 부천시 제1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건..
· 부천시 자원봉사센터, 태극기 바로알기..
· 부천시, 주택ㆍ도시분야 도시재생대학..
· 부천시 자원봉사센터, 버스에서 생명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