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ㆍ의료

이슈 & 정보
보건소
병원ㆍ약국
건보공단
맛집/요리
패션ㆍ요리
취미ㆍ여행
가족ㆍ육아
전염병
반려동물

탑배너

경기도 개발 고기느타리 ‘산타리’, 전국 대형마트에서 판촉행사
쫄깃쫄깃하고 고기의 질감 가져 ‘고기’ 느타리로 유통 
더부천 기사입력 2019-06-27 10:09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654


산느타리버섯을 활용한 요리들. 산느타리 볶음, 무침, 장조림, 전, 미역국, 고추장 양념구이.

경기도농업기술원 버섯연구소는 고기느타리(품종명: 산타리) 버섯소비시장 확대를 위해 재배농가와 함께 전국 이마트에서 6월 27일부터 7월 1일까지 판촉행사를 실시한다고 27일 밝혔다.

새로 개발된 산타리버섯은 조직이 쫄깃쫄깃하고 고기 질감을 갖고 있다는 특징이 있다. 시장에서는 고기느타리버섯으로 유통되고 있다.

일반 느타리버섯보다 단백질, 칼슘, GABA 및 아미노산 함량이 높고, 특히 주요 맛 성분인 글루탐산 함량이 높아 식미가 우수하다.

또 무농약, 무비료, 무공해로 재배되는 친환경농산물로 청정한 공기와 깨끗한 물, 그리고 천연 농산부산물을 이용해 재배되고 있다.

최종인 농업연구사는 “국내에서 인공재배가 가능한 버섯은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으나 홍보가 부족하고 요리방법이 개발되지 못해 소비자에게 외면받고 있다”며 “새로운 품종이 개발되면 생산자, 소비자, 유통업체를 찾아가 재배기술 컨설팅, 요리방법 등을 소개해 새로운 소비시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산느타리 버섯(품종명: 산타리)= 느타리버섯은주로 가을에서 겨울 사이에 발생되지만, 산느타리버섯(P.pulmonarius)은 여름부터 가을에 발생되는 중고온성에 버섯이다.

갓색이 회갈색이며 둥근 형태에 너울 모양을 가지며 갓표면에 표피가 얇고 매끄러운 특징을 가지고 있다.

| AD |
산느타리버섯은 갓이 크고 쫄깃쫄깃한 식감과 고기맛이 나는 특징 때문에 국내에서 ‘고기느타리’로 판매되고 있으며, 달콤한 향을 내며, 맛은 약간 달콤하며 쓴맛을 가지며 전세계에서 소비되고 있다.

산느타리버섯(산타리)는 일반 느타리버섯보다 단백질, 칼슘, GABA, 대부분의 아미노산 함량이 높으며, 주요 맛성분인 글루탐산 함량이 높아 식미가 우수한 것으로 추정된다.

산느타리버섯은 국, 찌개, 전골 등을 끊일 때나 부침개, 전, 잡채 등의 요리재료, 그리고 불고기 등에 산느타리버섯을 함께 곁들이면 버섯 특유의 향과 맛을 느낄 수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댓글쓰기 로그인

건강ㆍ의료

2020 반수시작반

재학생팀플반

  • 2020 반수시작반
  • 재학생팀플반
· 부천시, ‘트래시 태그 챌린지’… 낙..
· 부천FC, 4위로 준플레이오프 진출… 수..
· 부천시, 심곡본동 ‘도시재생 뉴딜사업..
· 경기도ㆍ안양시ㆍ의왕시, 전국 최초 ‘..
· 경기도 산림환경연구소, ‘낙엽송 묘목..
· 한국 축구, 브라질과 A매치 0-3 완패
· 부천오정경찰서, 부천우리병원과 업무..
· 문재인 대통령, 19일 오후 8시 ‘국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