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부천시
부천시 인사
원미구(2016. 7.4 폐지)
소사구(2016. 7.4 폐지)
오정구(2016. 7.4 폐지)
행정복지센터ㆍ동(洞)
부천도시공사(前시설관리공단)
경기도
중앙부처
현안 과제
지하철
추모공원
공유재산
행정조직
해외교류&방문
재산신고
우체국

탑배너
탑배너

경기도, 장애인 편의시설 정보 제공 ‘스마트폰 앱’ 개발
도내 공중이용시설 7천437곳 전수조사… 40명 조사요원 채용
장애인 이동편의 증진ㆍ편의시설 관리 부실 사전차단 효과 도모 
더부천 기사입력 2019-07-08 09:09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377
| AD |
장애인들이 휠체어 등을 타고도 큰 불편없이 이용할 수 있는 경기도내 음식점, 숙박업소, 문화ㆍ관광시설 등을 안내해주는 ‘스마트폰 앱’이 개발된다.

경기도는 도내 장애인 편의시설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사회적 이동약자’인 장애인들이 편의시설 정보를 손쉽게 알 수 있도록 함으로써 ‘장애인이 살기 좋은 경기도’를 조성하고자 장애인 편의시설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하고, 구축된 DB를 기반으로 시설을 안내해주는 스마트폰 앱을 개발할 계획이라고 8일 밝혔다.

총 사업비 6억5천748만원이 투입되는 ‘DB 구축 및 스마트폰 어플 개발 사업’은 도와 시ㆍ군 매칭사업(도비 30%ㆍ시군 70%)으로 추진된다.

도는 도내 장애인 편의시설 정보 DB를 구축하기 위해 ▲음식점 ▲숙박업소 ▲판매시설 ▲병원ㆍ약국 ▲체육시설 ▲관광시설 ▲문화시설 ▲공공기관 ▲금융기관 등 도내 공중이용시설 7천437곳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남부 28명, 북부 12명 등 총 40명의 조사요원을 채용, 편의시설 DB 구축 및 스마트폰 앱 개발을 위한 현장조사에 투입할 예정이다.

도는 오는 10월까지 현장 조사와 시스템 오류 수정 및 보완을 마무리한 뒤 구축된 DB를 바탕으로 올해 연말까지 ‘스마트폰 앱’ 개발을 완료할 계획이다.

도는 이같은 도내 장애인편의시설 DB 구축과 스마트폰 앱이 개발될 경우, ‘사회적 이동약자’인 장애인들의 이동편의가 크게 증진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제대로 관리되지 않고 있는 장애인 편의시설에 대한 관할 시ㆍ군의 행정조치를 유도하고, 시설주들의 책임의식을 높임으로써 장애인 편의시설에 대한 관리 부실행위를 사전 차단하는 효과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경기도 관계자는 “신도시 개발로 아파트 및 상가시설이 매년 증가하고 있음에도 장애인 편의시설 관리 체계가 미비해 사후 관리 등에 어려움이 있었다”며 “DB구축과 스마트폰 앱이 상용화될 경우 장애인들의 편의를 크게 증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댓글쓰기 로그인

행정

2020 반수시작반

재학생팀플반

  • 2020 반수시작반
  • 재학생팀플반
· 두산, KS 2차전 승리… 키움에 3-5 뒤..
· 부천시, 심곡본동 ‘도시재생 뉴딜사업..
· 부천페이, 인센티브 10% 지급… 8~9월..
· 상동 어울마당에 영어 특화 ‘작은도서..
· 부천시, ‘스마트시티 챌린지사업’ 추..
· 부천시, 올해 1월부터 ‘납세자 보호관..
· 경기도, 일일 영어체험학습비 도민 50..
· ‘2019 경기 공정무역 포트나잇’ 캠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