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와 교통

부천 날씨
기상청 소식
기상 특보상황
버스 택시 지하철
도로ㆍ교통 정보
가볼만한 곳
천문 현상

탑배너

부천시 올들어 첫 ‘폭염경보’… 경기도 26개 시군 확대
본격 피서철 8월 첫 주말 불볕더위 예고
“물 충분히 섭취ㆍ야외활동 자제해야” 
더부천 기사입력 2019-08-02 16:01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559
| AD |
8월 들어 무더위가 맹위를 떨치면서 2일 수도권을 비롯한 전국 대부분 지방에 폭염특보가 발령된 가운데 기상청은 이날 오후 3시 40분에 발표한 기상특보를 통해 경기도 부천ㆍ군포ㆍ광명ㆍ시흥 등 4곳에 ‘폭염경보’를 발령했다. 부천시 등은 올들어 첫 폭염경보가 발효됐다.

이로써 경기도에는 폭염주의보가 발령된 5개 시군(안산, 파주, 연천, 동두천, 김포)을 제외한 26개 시군(여주, 화성, 성남, 가평, 양평, 광주, 안성, 이천, 용인, 하남, 의왕, 평택, 오산, 남양주, 구리, 안양, 수원, 의정부, 양주, 고양, 포천, 과천, 부천ㆍ군포ㆍ광명ㆍ시흥)에 폭염경보가 발효중이다.

오후 4시 기준 폭염경보가 발령중인 곳은 서울, 경기도 26개 시군, 세종, 울산, 부산, 대구, 광주, 대전, 경상남도(진주, 양산, 사천, 합천, 함양, 산청, 하동, 창녕, 함안, 의령, 밀양, 김해), 경상북도(영양 평지, 봉화 평지, 청송, 영주 제외), 전라남도(무안, 장흥, 화순, 나주, 진도, 영광, 함평, 영암, 해남, 강진, 순천, 광양, 여수, 보성, 장성, 구례, 곡성, 담양), 충청북도, 충청남도(서천, 계룡, 홍성, 예산, 청양, 부여, 금산, 논산, 아산, 공주, 천안), 강원도(정선 평지, 홍천 평지, 횡성, 춘천, 화천, 원주, 영월), 전라북도(순창, 남원, 전주, 정읍, 익산, 임실, 무주, 진안, 완주, 고창) 등이다.

폭염경보는 일최고기온이 35℃ 이상인 상태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 발효된다.

또 폭염주의보가 발령된 곳은 경기도(안산, 파주, 연천, 동두천, 김포), 인천(옹진군 제외), 제주도(제주도 동부, 제주도 북부, 제주도 서부), 경상남도(남해, 고성, 거제, 통영, 거창, 창원), 경상북도(영양 평지, 봉화 평지, 청송, 영주), 전라남도(신안- 흑산면 제외), 목포, 완도, 고흥), 충청남도(당진, 보령, 서산, 태안), 강원도(강원 북부산지, 강원 중부산지, 강원 남부산지, 양구 평지, 삼척 평지, 동해 평지, 평창 평지, 강릉 평지, 양양 평지, 고성 평지, 인제 평지, 속초 평지, 철원, 태백), 전라북도(김제, 군산, 부안, 장수) 등이다.

폭염주의보는 일최고기온이 33℃ 이상인 상태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 발효된다.

기상청은 전국 대부분 지역에 폭염특보가 발효되면서 당분간 낮 기온이 33℃ 이상 오르는 곳이 많겠고, 특히 일부 내륙과 동해안지역은 35℃ 이상 올라 매우 덥겠으며, 밤사이에도 열대야가 나타나는 곳이 많은 만큼 건강관리에 유의할 것을 당부했다.

이에 따라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이 시작되는 8월의 첫 주말부터는 불볕더위가 이어질 전망이다.

◆폭염 특보 발령시 행동요령

폭염 특보가 발령되면 일반 가정에서는 야외활동을 최대한 자제하고, 외출이 꼭 필요한 경우에는 창이 넓은 모자와 가벼운 옷차림을 하고 물병을 반드시 휴대하고, 물을 많이 마시고,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나 주류는 마시지 않는 게 좋다.

냉방이 되지 않는 실내에서는 햇볕이 실내에 들어오지 않도록 하고, 맞바람이 불도록 환기를 하고, 환기가 잘 되도록 선풍기를 켜고 창문이나 출입문을 열어둔다.

특히 창문이 닫힌 자동차 안에는 노약자나 어린이를 홀로 남겨두지 않아야 하며, 거동이 불편한 노인ㆍ신체 허약자ㆍ환자 등을 남겨두고 장시간 외출할 경우에는 친인척ㆍ이웃 등에 부탁하고 전화 등으로 수시로 안부를 확인해야 한다.

외부에 외출 중인 경우나 자택에 냉방기가 설치돼 있지 않은 경우 가장 더운 시간에는 인근 무더위쉼터로 이동해 더위를 피하도록 하고, 무더위쉼터는 안전디딤돌 앱, 시군구 홈페이지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현기증, 메스꺼움, 두통, 근육경련 등의 증세가 보이는 경우에는 시원한 곳으로 이동하여 휴식을 취하고 시원한 음료를 천천히 마시도록 한다.

직장인들은 점심시간 등을 이용해 10~15분 정도의 낮잠으로 개인 건강을 유지하고, 건설 현장 등 실외 작업장에서는 폭염 안전수칙(물ㆍ그늘ㆍ휴식)을 항상 준수하고, 특히, 취약시간(오후 2~5시)에는 ‘무더위 휴식시간제’를 적극 시행한다.

학교에서는 학생들과 함께 초ㆍ중ㆍ고등학교에서 에어컨 등 냉방장치 운영이 곤란한 경우에는 단축 수업, 휴교 등 학사일정 조정을 검토하고, 식중독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축사와 양식장에서는 지역 주민들과 함께 축사 창문을 개방하고 지속적인 환기를 실시하며, 적정 사육 밀도를 유지하고, 비닐하우스와 축사 천장 등에 물 분무 장치를 설치해 복사열을 낮추도록 해야 한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서울ㆍ경기도 23개 시군 폭염주의보 해제- 20일 오후 9시
부천 등 경기도 20개 시군 폭염주의보 발령- 19일 오전 11시
전국 대부분 폭염특보 해제… 14일 오후 8시 이후
경기도 ‘폭염경보’ 부천시 등 28개 시ㆍ군 확대 발령
전국 폭염특보… 서울ㆍ경기도 23개 시ㆍ군 ‘폭염경보’
댓글쓰기 로그인

날씨와 교통

2020윈터스쿨

  • 2020윈터스쿨
· 부천문화원, 2020년 ‘부천한옥마을 전..
· 부천시체육회, 초대 민간 회장 선출 2..
· 18일 밤 올가을 ‘첫 눈’(?)… 눈발 ..
· ‘경기여성 취업지원금’ 1천명 모집에..
· 경기도, 시흥시에 전국 최대 수도권 해..
· 부천시 장애인부모회, ‘제1회 부모회..
· 부천시, 원미 도시재생 주민공모사업 ..
· 부천시, 청소년지도위원ㆍ공무원 직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