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일선 학교소식
부천교육지원청
경기도교육청
교육 현안
인사ㆍ동정
책ㆍ도서관
대학교
교육단체
대학수능
고입
평생학습
학원가

탑배너

원미도서관, 제53회 전국 도서관대회 ‘우수 도서관’ 선정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표창… 개관 이래 첫 수상
부천씨앗길센터 운영과 홀씨ㆍ작은도서관 조성
 
더부천 기사입력 2016-10-26 16:23 l 강영백 기자 sform@thebucheon.com 조회 7184


26일 열린 제53회 전국 도서관대회에서 민승용 부천시 교육사업단장(오른쪽에서 6번째)을 비롯한 수상 기관 대표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원미도서관 제공

| AD |

부천시립 원미도서관이 26일부터 28일까지 대구 엑스코(EXCO)에서 ‘변화하는 도서관, 세상을 리드하다’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내걸고 문화체육관광부와 대통령 소속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가 공동 주관을 열리는 ‘제53회 전국 도서관 대회’ 첫 날인 26일 전국 도서관 운영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문화체육부장관 표창을 받았다.

전국 도서관 대회에서 앞서 실시된 도서관 운영 평가는 가장 권위 있는 도서관 분야 평가로 꼽히며, 특히 이번 운영 평가에서 장관상을 받은 도서관은 내년 대통령상과 국무총리상에도 도전하는데 유리한 것으로 알려져 기대를 높이고 있다.

부천시립 도서관은 1985년 개관 이래 이 상을 처음 받았으며, 경기도내 도서관으로 유일하게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원미도서관 독서진흥팀에 따르면 이번 평가에는 전국 1만4천666개 도서관 중 2천742개 도서관이 참여해 ‘도서관 경영, 인적 자원, 시설 환경, 정보 자원, 도서관 서비스’ 등 5개 공통영역 지표에 대해 1단계 정량평가, 2단계 정성평가, 3단계 현장실사, 4단계 평가위원회 심의를 거쳐 1.78% 안에 든 21개 도서관이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원미도서관은 이번 평가에서 전 공공도서관으로는 처음으로 청소년 진로직업 체험지원센터인 ‘부천씨앗길센터’를 운영해 진로교육과 직업체험 기회, 진로진학 상담 등을 지원해 청소년이 주도적으로 진로를 개척하는데 기여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 만화를 비롯한 온ㆍ오프라인의 다양한 홍보로 시민 참여를 유도한 점과 시민 생활권역에 홀씨도서관과 작은도서관을 조성해 걸어서 10분 내 공공도서관 서비스로 독서생활화 확산에 기여한 점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원미도서관은 정부3.0 국민디자인단의 일환으로 학부모, 청소년, 사회적기업, 중학교와 고등학교 진학교사협의회 등 시민들이 도서관 운영에 적극 참여하는 길을 열었다.

박우철 원미도서관장은 “시민이 주인공인 도서관 지식복지를 최우선 목표로 삼아 여러 계층의 시민들이 도서관을 찾으며 삶을 여유를 누리도록 하겠다”면서 “다양한 도서관 서비스로 부천시민들의 남다른 도서관 애정에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사진은 지난 6월 김포공항에서 승무원 등 항공사 직업체험을 한 역곡중학교 학생들이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댓글쓰기 로그인

교육
· 제29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단편..
· 제29회 부천판타스틱영화제 7월 3일 개..
· ‘경기형 과학고’ 부천·성남·시흥·..
· 경기도교육청, ‘인구문제 인식개선 릴..
· 공정무역 바로 알기, 경기도 지식(GSE..
· 경기도 특사경, 휴가철 맞아 바닷가 무..
· 경기도, 고소득 체납자 603명 조사… ..
· 경기도 닥터헬기 6년 간 1천804명 살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