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부천시
부천시 인사
원미구(2016. 7.4 폐지)➜2024.1.1복원
소사구(2016. 7.4 폐지)➜2024.1.1복원
오정구(2016. 7.4 폐지)➜2024.1.1복원
10개 광역동➜ 37개동(洞) 행정복지센터
부천도시공사(前시설관리공단)
경기도
중앙부처
현안 과제
지하철
추모공원
공유재산
행정조직
해외교류&방문
재산신고
우체국
주민자치회/마을자치회
동(洞)지역보장협의체

탑배너

부천시, 집중호우 대비 ‘빗물받이’ 집중 점검… 침수 예방 총력
반지하 주택 등 침수 취약지역 대상으로 점검
25일꺼지 ‘빗물받이 일제점검·정비 기간’ 운영 
더부천 기사입력 2025-06-20 10:25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380


조용익 부천시장이 19일 김동연 경기도지사 주재 ‘풍수해 대비 시·군 대비태세 점검 화상회의’ 참석 후 관내 여름철 자연재난 대비 추진 상황을 다시 한번 점검했다(위). 아래는 부천시 직원들과 자율방재단원들이 빗물받이 집중 점검을 실시하고 퇴적물을 제거하고 있다.(사진= 부천시 제공)

부천시는 6월 19일을 ‘빗물받이 일제정비의 날’로 지정하고, 전체 직원 중 약 3분의 1을 투입해 집중 점검을 실시했다.

시 재난안전과에 따르면 이번 빗불맏이 집중 점검은 기후변화로 인한 국지성 집중호우와 침수 피해 증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것으로, 반지하 주택 등 침수취약지역의 피해를 사전에 차단하고, 돌발성 호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것이다.

시는 침수 위험도를 기준으로 정비 우선순위를 설정했으며 ▲상습 침수구간(1순위) ▲지하층 밀집지역(2순위) ▲준설이 이뤄지지 않은 일반 구간(3순위) 드으로 구분해 집중 관리에 나서고 있다.

각 구역에는 빗물받이 준설과 함께 주변 청소 등 맞춤형 정비 작업도 병행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1·2순위 지역은 6월 20일까지 조기 정비를 목표로 하며, 3순위 지역은 일제 정비 주간인 6월 27일까지 정비를 마칠 계획이다.

시·구·동 인력을 비롯해 자율방재단, 통·반장, 단가 계약 준설업체 등 민·관이 협력해 활용이 가능한 모든 자원을 동원해 장마 시작 전까지 빗물받이 정비를 마무리할 방침이다.

| AD |
한편 조용익 부천시장은 지난 19일 광명 신안산선 복구 현장과 경기도 내 각 시·군 재난안전상황실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 주재로 열린 풍수해 대비 시·군 대비태세 점검 화상 회의를 마친 뒤 관내 풍수해 대응 추진 상황을 다시 한번 점검했다.

조용익 시장은 “장마철을 앞두고 선제적으로 빗물받이를 정비해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겠다”며 “앞으로도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재난 예방 정책을 적극적으로 강화해 시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지키는 데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부천시는 6월 17일부터 27일까지를 ‘빗물받이 일제 점검·정비 기간’으로 운영하며, 여름철 집중호우에 대비해 빗물받이 준설, 이물질 제거, 배수 상태 점검 등 선제적인 조치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경기도, ‘폭염 긴급대책’ 후속조치로 31개 시군에 옥외노동자 보냉장구 지원
김동연 경기도지사, 집중호우 피해 수습․복구 직원들에 4가지 당부
부천시 자율방재단, 호우 대비 침수 취약지역 중심 현장 점검
김동연 경기도지사, 북부 집중호우 피해 수습·복구 긴급 대책회의 개최
김동연 경기도지사 “인명구조 최우선, 정부에 특별재난지역 신속 지정 요청
댓글쓰기 로그인

행정
· 부천시, AI 정책으로 복지·문화·산업..
· 조용익 부천시장, 소사역·대장역·부..
· 제29회 부천판타스틱영화제 7월 3일 개..
· 임태희 교육감 “특성화고 학생에게 꿈..
· 경기도, 이주민 공공서비스 이용 실태..
· 경기도교육청, ‘공간재구조화사업 지..
·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자원순환 활..
· 장해영 부천시의회 재정문화위원장, 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