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성운·김주삼 시의원(사진 위), 임은분·박순희·양정숙 시의원(사진 아래 왼쪽부터).
| AD |
6.1 지방선거 부천시의원 10개 선거구에서 당선된 더불어민주당 부천시의원 당선자 15명은 15일 상동영상문화단지 한옥마을에서 열린 당선인 워크숍에서 당선자 총회를 열어 제9대 부천시의회 전반기 의장 후보, 대표의원, 3개 상임위원장 후보를 선출했다.
7월 1일부터 공식 임기를 시작하는 제9대 부천시의회 의원 정수는 제8대 시의회(28명)보다 1명이 줄어든 27명(지역구 24명·비례대표 3명)이며, 더불어민주당은 15석으로 과반 의석을 확보했다. 국민의힘은 12석을 차지했다. ▶관련기사 클릭
더불어민주당은 제8대 부천시의회(28석 중 20석)에서 차지했던 의장, 3개 상임위원장(의회운영위·재정문화위·도시교통위)을 제9대 부천시의회에서 민주당 몫으로 확정했다.
이에 따라 국민의힘은 제8대 시의회에 이어 제9대 시의회에서도 부의장과 행정복지위원장을 배정받게 됐다.
제9대 부천시의회 더불어민주당 당선인 15명은 ▲전반기 의장 후보로는 이번 지방선거에서 민주당에서는 유일하게 3선 고지에 오른 최성운(58) 시의원(부천시 바선거구)을 합의 추대했다.
▲대표의원은 재선의 김주삼(59) 시의원(부천시 사선거구)이 선출됐다. 재선의 김병전 의원(부천시 나선거구)과 표결에서 15명의 투표 결과(1표 무효), 김주삼 시의원이 9표를 획득했다.
민주당 몫의 3개 상임위원장인 의회운영위원장, 재정문화위원장, 도시교통위원장 후보는 모두 재선(2선)의 여성 시의원이 선출됐다.
▲재정문화위원장 후보에는 임은분(62) 시의원(부천시 다선거구), ▲도시교통위원장 후보에는 박순희(53) 시의원(부천시 가선거구), ▲의회운영위원장 후보에는 양정숙(56) 시의원(부천시 마선거구)이 각각 선출됐다.
한편. 제9대 부천시의회는 7월 1일 오후 2시 제260회 임시회를 개회할 경우 회기 첫 날에는 전반기 의장, 부의장을 27명의 투표로 선출하게 된다.
이어, 주말을 지나 임시회 둘째 날(7월 4일)에는 전반기 의장 주재로 상임위원회 배정 및 재정문화위원장, 행정복지위원장, 도시교통위원장, 의회운영위원장을 선출하게 된다.
전자투표로 진행되는 관계로 투표 결과도 신속하게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일부 내용 추가 업데이트
한편, 더불어민주당 부천시 4개 지역위원회는 15일 오전 9시부터 부천시 길주로 1번길(상동 529-2)에 위치한 상동영상문화단지 한옥마을에서 제8회 전국 동시지방선거(6.1 지방선거) 당선자 워크숍을 가졌다.
‘다시 뛰는 새로운 부천’이란 슬로건을 내걸고 열린 워크숍에는 지역구 국회의원인 김경협(부천시갑)·설훈(부천시을)·김상희(부천시병)·서영석(부천시정) 의원을 비롯해 조용익 부천시장 당선인, 경기도의원 당선인 8명(제1선거구 염종현·제2선거구 이선구·제3선거구 이재영·제4선거구 황진희·제5선거구 김광민·제6선거구 김동희·제7선거구 유경현·제8선거구 박상현), 부천시의원 당선인 15명(가선거구 박순희·나선거구 김병전·다선거구 임은분·라선거구 박찬희·마선거구 박성호·양정숙·바선거구 최성운·사선거구 김주삼·아선거구 송혜숙·최의열·자선거구 윤단비·최은경, 차선거구 손준기·비례데표 장해영·김선화)이 참석했다.
또 부천시 4개 지역위원회 정공진(부천시갑)·김대주(부천시을)·문영주(부천시병)·김춘성(부천시정) 사무국장도 참석했다.
이날 당선자 워크숍에서는 설훈·김상희·김경협·서영석 국회의원의 축사, 당선인 24명의 상견례 및 인사말에 이어, 당선인 대표로 이재영 도의원 당선인과 최단비 시의원 당선인의 ‘다시 뛰는 부천을 위한 청렴의정 실천 다짐’ 결의문 낭독이 있었다.
결의문은 “사익보다 공익에 우선하고, 투철한 사명 의식과 도덕성을 바탕으로 공정하고 청렴하게 직무를 수행함으로써 부천시민의 신뢰와 지지를 받을 수 있도록 ▴당의 강령·정강정책과 당헌·당규를 준수하고 당원으로서 의무와 책임을 다하며 윤리규범을 성실히 실천함으로써 일상생활에서부터 모범을 보이도록 최선을 다하고 ▴갑질, 사회적 약자 비하, 폭행, 폭언, 허위사실 유포 및 성적 혐오감과 수치심을 유발하는 등 국민 정서에 반하는 언행과 당과 자신의 명예를 실추하는 일체의 언행을 금하며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자신의 직접적인 이해관계와 관련하여 적정성을 확보하고 업무상 특정인에 대한 특혜나 차별을 하지 않으며 일체의 알선·청탁 및 부정·부패행위를 없애는 등 청렴하게 일하고 ▴선당후사(先黨後私)와 경기도 및 부천시의 공익을 최우선으로 하여 주어진 직무를 최선을 다해 수행하고 맡은 바 책임과 소임을 성실히 수행하는 것을 실천할 것을 다짐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이어, 박동명 강사가 ‘지방자치법의 변화와 주민과의 소통(행정사무감사 기법을 중심으로)’ 주제 특강을 했고, 점심식사 후에는 이경묵 경기도당 교육연수국장의 ‘당헌당규와 지방의원 윤리강령’ 주제 특강이 있었고, 도의원 및 시의원 당선인들은 의총 및 분임 토의를 하는 것으로 워크숍을 마무리했다.
더불어민주당은 4년 전인 2018년 6.13 지방선거 당선인들을 대상으로 시흥시 대야동에 있는 YWCA 버들캠프장(2018년 6월 22일)에서 당선자 워크숍을 개최했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