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 베스트

자연ㆍ풍경
동ㆍ식물
눈(雪)
사진

탑배너

✔변화무쌍 ‘청딱따구리’
 
더부천 기사입력 2009-01-26 17:58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7525

| AD |

설 명절인 26일 오후 원미산 정상으로 향하는 춘덕산 부근에서 <더부천> 카메라에 의해 부천 최초로 포착된 ‘청딱따구리’는 보는 각도에 따라 그 모습이 변화무쌍하게 변하는 것을 사진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머리 맨 위에 있는 붉은색 깃털이 나무줄기에 수직으로 앉아 고개를 움직이는 각도에 따라 보일듯 말듯 해 ‘청딱따구리’의 모습을 더욱 신비롭게 했다.

이날 춘덕산 부근에서 만난 ‘청딱따구리’는 나뭇가지가 썩어들어가면서 죽어가는 오래된 아카시아나무와 나무줄기가 비교적 굵은 오동나무 줄기에 수직으로 앉은 상태에서 위로 아래로, 좌로 우로 자유재자로 움직이면서 나무를 날카로운 부리로 딱딱딱! 따닥!~ 소리와 함께 연속으로 쪼아대며 벌레를 잡아 먹었다.
춘덕산 ‘청딱따구리’는 살도 통통하게 올랐고 깃털도 윤기가 흘르는 등 무척 건강한 모습이었다.

딱따구리는 한자로 ‘탁목조(啄木鳥)’라고 한다. 나무를 쪼는 새라는 뜻이다. 우리나라에 서식하는 딱따구리는 지금까지 쳔연기념물인 크낙새를 비롯해 모두 9종이 발견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가운데 청딱따구리는 한국과 일본에만 사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희귀 조류로 보호동물에 속하는 ‘청딱따구리’가 부천도심속 산인 원미산 일대에 서식한다는 것은 무척 반갑고, 아직도 희귀 조류가 서식할 수 있는 생태환경이 유지되고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댓글쓰기 로그인

포토 베스트
· 부천시, ‘민생회복 소비쿠폰’ 전담 ..
· 제29회 부천판타스틱영화제 7월 3일 개..
· ‘경기형 과학고’ 부천·성남·시흥·..
· 외국인 주민들이 제안하는 이주민 정책..
· 김동연 경기도지사, 대성동 마을 주민..
· 경기도교육청,‘경기도형 유보통합’ ..
· 임태희 경기도교육감“학생이 성장하는..
· 경기도, 온열질환자 확대에 재난안전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