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ㆍ연예

스포츠 부천
축구
부천FC
야구
농구
육상ㆍ마라톤
기타 종목
학교 운동부
올림픽
월드컵
아시안게임
세계선수권
생활체육
레저/여행
연예계 소식
전국체전
골프
체육계 소식
경기도체육대회
생활체육

탑배너

이세돌 9단 첫 승… 알파고와 제4국 불계승
180수 만에 불계승… 3연패 후 값진 승리
오는 15일 오후 1시부터 최종 대국 관심 
더부천 기사입력 2016-03-13 17:44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7764


▲이세돌 9단이 13일 열린 인공지능(AI) 알파고((AlphaGo)와 ‘구글 딥마인드 챌린지 매치’ 제4국에서 첫 수를 착점하고 있다. 2016.3.13 <<사진= 한국기원 제공>>

| AD |

<속보> 이세돌 9단이 드디어 인공지능(AI) 알파고((AlphaGo)를 잡고 3연패 후 첫 승을 거두었다.

세계 최정상의 프로 바둑기사 이세돌 9단은 13일 오후 1시부터 서울 광화문 포시즌스호텔에서 열린 구글의 인공지능 바둑 프로그램 ‘알파고(AlphaGo)’간 세기의 바둑 대결인 ‘구글 딥마인드 챌린지 매치(Google DeepMind Challenge Match)’ 제4국에서 180수 만에 불계승을 거뒀다. 3연패 후 귀중한 첫 승이다.

1승3패의 이세돌 9단은 이날 알파고와 4시간40분간의 접전을 펼쳤다.

이세돌 9단과 인공지능(AI) 알파고는 오는 15일 오후 1시 서울 광화문 포시즌스호텔에서 마지막 제5국을 벌인다.

<↓추가 업데이트>

한국기원에 따르면 이세돌 9단과 인공 지능 알파고의 바둑을 현장에서 공개 해설한 송태곤 9단은 “백을 잡은 이세돌 9단이 평소답지 않게 무난하게 출발했지만 중반부터 기세싸움이 볼 만했다”면서 “알파고가 자기 진영을 키워갔을 때 삭감갔던 수(백70)가 실수였지만 이후 알파고가 버그라고 할 정도의 도저히 이해하기 힘든 수(흑87ㆍ흑97)로 이9단이 앞서나간 후 종반 끝내기 실수를 딛고 신승했다”고 말했다.

<↓추가 업데이트>
다음은 이세돌 9단과 인공지능 알파고의 제4국 후 언론 브리핑 내용. 

▲세르게이 브린 ‘알파벳’ 사장(비행시간 때문에 대국 직전 기자단 인사)= 이세돌 9단과 데미스 하사비스 전에 말씀드리게 돼 죄송하다. 이세돌 9단에게 축하한다는 말을 전하고 싶다. 흥미진진한 대국을 잘 치러 기쁘다. 캘리포니아에 돌아가서 마지막 대국을 꼭 볼 것이다.

▲데미스 하사비스 ‘딥마인드’ CEO= 진심으로 이세돌 9단 축하한다. 오늘의 멋진 승리로 이세돌 9단이 어마어마한 기사인지 우리에게 보여주었다. 알파고가 초반 우세를 잡았지만 이세돌 9단의 묘수(백78)를 당해 형세가 복잡해졌고 이후 알파고의 실수가 나왔다. 알파고의 한계를 시험하기 위해 한국에서 경기를 했고 창의적 천재인 이세돌 9단과의 대국이 필요했다. 세 번의 패배에도 불구하고 훌륭한 기량을 보여줬고 오늘의 패배는 알파고에게 매우 소중하다. 영국으로 돌아가 기보를 살펴보고 통계적 수치를 확인할 것이다. 화요일 마지막 대국을 기대한다.

▲이세돌 9단= 한판 이기고 축하받은 것 처음이다. 3연패 후 1승하니까 이렇게 기쁠 수 없다. 앞으로 무엇과도 바꾸지 않을 정말 값어치 있는 1승이다

▲마이클 레드먼드 9단= 오늘은 초반부터 흥미진진한 경기였다. 이세돌 9단의 백78 묘수에 알파고도 놀랐을 것이다.

▲데이비드 실버 ‘딥마인드’ 팀 리더= 알파고에 있어 중요한 점은 스스로 학습하는 것이다. 허점이 있을 수밖에 없고 개발자는 허점을 알 수 없다. 이세돌 같은 세계 최강의 기사와 대국해야 허점을 파악할 수 있다. 중앙 수순에서 알파고가 밀렸다. 알파고가 단점과 한계를 노출했다. 굉장히 소중한 경험이다. 미래 진보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고 싶다.

▲송태곤 9단(공개 해설)= 이세돌 9단의 불안감이 심했을 텐데 자신의 바둑을 두었고 중앙 승부수가 멋졌다. 알파고의 생각을 알아가는데 익숙해졌다고 생각한다. 5국은 좀더 재미있는 승부를 펼칠 것이다.

▲데미스 하사비스= 알파고는 현재 베타 단계도 아닐 정도의 버전이어서 경기를 지속적으로 해나가야 한다. 의료, 보건 분야는 아주 엄격한 소프트웨어로 테스트가 필요하다. 알파고는 분산형 시스템과 싱글 버전이 있는데 이세돌 9단과의 대국은 통일되게 분산형 시스템인 알파고 버전18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 인간 전문가가 보기에는 직관적이지 않아 실수로 보이지만 묘수가 될 수도 있다. 최종 결과가 실수인지 묘수인지를 알려주는데 오늘은 알파고가 졌으니 실수였다. 알파고가 더 이상 경기를 하지 못하는 상태면 ‘불계패’라는 문구가 뜨고 아자황이 불계패를 선언한다.알파고는 상대가 누구인지 상관없이 스스로 승률을 극대화하기 위해 수를 계산한다.

▲이세돌 9단= 오늘 알파고가 노출시킨 약점은 두 가지다. 첫 번째 알파고는 백보다 흑을 힘들어 했다. 두 번째는 자기가 생각하지 못했던 수가 나오면 버그 형태로 몇 수를 진행하는 것을 보았다. 알파고는 생각 못했을 경우 대처 능력이 떨어진다. 알파고의 정보가 있었다면 좀 더 수월했겠지만 제 기본 능력이 모자라기에 (항간에 제기되고 있는) 정보의 비대칭성은 문제가 안된다고 본다.

▲데미스 하사비스= 알파고는 이세돌에 맞춰 훈련시킨 것이 아니고 알파고 스스로 학습하는 범용 학습이다. 따라서 정보 비대칭성은 없다고 본다.

▲이세돌 9단= 결과가 좋지 않아 정신적 충격이 없지 않았지만 대국을 중단시킬만큼 내상을 입을 정돈 아니었다. 백으로 이겼기 때문에 5국은 흑으로 이기고 싶다. 흑으로 이기는 게 값어치 있다고 생각한다. 하시비스에게 마지막은 흑번으로 정해놓고 두고 싶다. 수락해 달라. (하사비스 "수락한다"고 답변), (구리 9단이 백78을 ‘신의 한수’라고 평가했다는 질문에) 사실 중앙은 더 쉽게 수가 날 곳이었는데 또 지는 것 아닌가 생각했다. 그 수 말곤 없었기에 어쩔 수 없는 한수였는데 칭찬받아 어리둥절하다.


13일 열린 이세돌 9단과 인공 지능(AI) 알파고의 ‘구글 딥마인드 챌린지 매치’ 5번기 제4국에서 흑을 잡은 이세돌 9단이 180수 만에 불계승을 거뒀다. 사진은 제4국 기보. <<사진= 인터넷 바둑사이트 사이버오로 캡처>>


이세돌 9단 白 vs 알파고 黑- 제4국
13일 오후 5시47분 최종 반상(盤上). 2016.3.13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알파고, 中 커제 9단에 3연승… 바둑계 은퇴 선언
이세돌 9단, 마지막 대국 ‘알파고’에 불계패
-바둑- 이세돌 黑 vs 알파고 白 제5국… 승자는?
-바둑- 이세돌 白 vs 알파고 黑 제4국… 승자는?
이세돌 9단, 알파고에 제3국도 불계패… 3연패
댓글쓰기 로그인

스포츠ㆍ연예
· [K리그2] 부천FC, 김포와 홈경기 1-1 ..
· 제29회 BIFAN 폐막… “좌석점유율 86..
· 제29회 부천판타스틱영화제 7월 3일 개..
· 김동연 경기도지사, 여당 도지사로 첫..
· 유경현 경기도의원, 고강종합사회복지..
· 부천시, 제14회 인구의 날 기념 보건복..
· 제29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성료…..
· 경기도교육청 안전교육관, 여름방학 맞..