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부천시
부천시 인사
원미구(2016. 7.4 폐지)
소사구(2016. 7.4 폐지)
오정구(2016. 7.4 폐지)
행정복지센터ㆍ동(洞)
부천도시공사(前시설관리공단)
경기도
중앙부처
현안 과제
지하철
추모공원
공유재산
행정조직
해외교류&방문
재산신고
우체국

탑배너

경기도, 아파트 거주 위기가구 일제조사 실시
2월 29일까지… 6천525개 단지 287만호 대상
읍ㆍ면ㆍ동 현장조사 복지사각지대 지원 강화 
더부천 기사입력 2020-01-17 09:13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288
| AD |
경기도는 2월 29일까지 복지사각지대 발굴ㆍ지원 강화를 위해 도내 아파트 거주 위기가구 일제조사를 실시한다.

아파트는 각종 공과금이 개별 납부돼 기존 시스템으로 연체 정보를 파악할 수 있는 일반 주택과는 달리 전기요금 등이 관리비에 포함돼 일괄 납부되면서 개별 세대에 대한 연체정보를 파악하기 어려웠던 만큼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기존 복지 사각지대 발굴 시스템의 약점을 보완한다는 구상이다.

조사 대상은 주 소득자의 사망이나 실직, 중한 질병이나 부상 등 위기상황으로 인해 관리비나 임대료를 3개월 이상 체납 중인 세대와 가스ㆍ수도ㆍ전기 사용량이 거의 없거나 검침 결과가 ‘0’인 세대 등 위기 징후가 의심되는 가구이다.

아파트 거주 위기가구 일제조사는 발굴 조사단 구성→ 주택관리사 협회, 아파트 관리사무소, LH 주거복지센터 등과의 협력체계 구축→ 현장조사 실시→ 지원 순으로 진행된다.

경기도는 지난 7일부터 실시하고 있는 ‘주민등록 사실조사’와 연계한 일제조사를 실시해 효율성을 높이고, 도내 31개 시ㆍ군 및 읍ㆍ면ㆍ동 사회복지 공무원과 3만4천여 명의 명예사회복지공무원, 9천400여 명의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등 ‘지역사회 인적 안전망’을 총동원해 철저한 조사가 이뤄지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발굴된 위기가구에 대해서는 경기도형 긴급 복지 및 기초생활보장제도 등의 공적 급여(생계비, 의료비 등)를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여기에 포함되진 않지만 생활이 어려운 가구의 경우 민ㆍ관 협력을 통해 금융 상담, 돌봄지원, 후원 등 다양한 복지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병우 경기도 복지국장은 “위기에 처한 도민이 도움을 청하지도 못한 채 안타까운 선택을 하는 일이 더 이상 발생하지 않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며 “주변 이웃의 어려움에 조금 더 관심을 기울이고, 문제가 있을 경우 주저하지 말고 제보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위기상황에 처했거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주민을 발견한 도민은 경기도콜센터(☎031-120) 또는 거주지 읍ㆍ면ㆍ동 주민센터로 전화하면 현장조사 등을 통해 지원받을 수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부천시, ‘아파트 위기가구 일제조사’ 실시
경기도, 31개 시ㆍ군 위기가구 발굴ㆍ지원 시스템 현장 점검
경기도, ‘김포 일가족 사망’ 비극 재발 방지에 ‘총력’
댓글쓰기 로그인

행정

2020윈터스쿨

  • 2020윈터스쿨
· [코로나19] 219명 추가 확진… 확진자..
· 부천시, 3월 1일자 240명 인사발령 단..
· 수도권 인구, 사상 첫 전체 인구 50% ..
· [코로나19] 밤사이 594명 추가 확진…..
· 민주당 2차 경선 13곳 결과 발표 성남..
· 미래통합당 공천관리위, 윤상현·민경..
· [코로나19] 315명 추가 확진… 확진자..
· 민주당, 부평갑 4곳… 3월 7~9일 6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