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와 교통

부천 날씨
기상청 소식
기상 특보상황
버스 택시 지하철
도로ㆍ교통 정보
가볼만한 곳
천문 현상

탑배너

‘휘영청’ 부천 하늘에 뜬 ‘정월대보름달’
“소원을 빌어보세요” 
더부천 기사입력 2020-02-08 20:33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563


두둥실~ 떠오른 정월대보름달
2월의 첫 토요일이자 정월대보름인 8일 오후 8시 25분깨 부천의 밤하늘에 뜬 대보름달. 2020.2.8 / 사진= 더부천ⓒ

| AD |

“정월 대보름달 보며 소원을 빌어보세요.”

정월대보름인 8일(음력 1월15일) 오후 8시 25분께 부천의 동쪽하늘에 정월 대보름달이 두둥실 떠올랐다.

반짝 한파가 한풀 꺾였지만 찬바람이 불어 한기(寒氣)가 느껴지지만 구름이 끼지 않아 휘영청 떠오른 정월 대보름달을 볼 수 있다.

한국천문연구원에 따르면 이날 정월 대보름달은 부천시 기준으로 오후 4시 47분께 떠올라서 가장 높이 뜨는 시각(남중시각)은 자정 무렵이며, 다음날인 9일 오전 6시 43분께 저문다.

정월 대보름에는 액운을 물리치고 한 해동안 건강을 기원하는 의미로, 새벽에 호두, 땅콩, 잣, 밤 등 견과류로 부럼을 깨는 풍속과 함께 오곡밥(찹쌀ㆍ멥쌀ㆍ기장ㆍ붉은팥ㆍ검은콩ㆍ수수), 찰밥, 귀밝이술(이명주), 약식, 복쌈 등을 먹으며 한 해의 안녕을 기원하고, 윷놀이와 달집 태우기 등을 하는 풍습이 있다.

2020년 정월 대보름은 중국발 신종 코로바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우려로 인해 각종 행사 및 모임 등이 취소돼 윷놀이 행사도 거의 열리지 않은 채 조용한 가운데 보내야 하는 아쉬움을 남겼다.


◇Tip- 달 모양
달은 ▲초승달(음력 1~4일, 오른쪽으로 볼록한 얇은 눈썹 모양의 달)로 시작해 ▲조각달(음력 5일) ▲상현달(음력 7~9일, 오른쪽으로 볼록한 조각배같은 반달) ▲보름달(음력 15일, 망’(望)) ▲하현달(음력 20~23일, 왼쪽으로 볼록한 반달) ▲조각달(음력 25일) ▲그믐달(음력 26~28일, 왼쪽으로 볼록한 얇은 눈썹 모양의 달)이라고 한다.

따라서 반달은 상현달과 하현달을 일컫고, 눈썹달은 초승달과 그믐달을 말한다. 그믐달이 뜬 뒤 다음날에는 달과 해가 일치해 보이지 않게 되는 때를 ‘삭’이라고 한다.

초승달(초저녁달)은 해질 무렵인 서쪽 하늘에 떠 있다가 해가 지면 금방 지기 때문에 저녁해가 떠 있을 경우에만 서쪽 하늘에서 관측이 가능하다.

상현달은 해가 질 때 남쪽하늘 높이 떠 있다가 자정 무렵에 지고, 보름달은 해가 질 때 뜨고 해가 뜰 때 지며, 하현달은 해가 뜰 때 남쪽하늘 높이 떠 있다가 정오쯤에 진다.

그믐달은 새벽녘에 떠오르기 때문에 새벽에 일찍 일어나야만 볼 수 있어 관측이 힘들고 새벽에 동쪽하늘에서 잠시 보였다가 해가 뜨면 곧 사라지기 때문에 관측하기가 어렵다.

실시간으로 하늘에 뜬 달의 모양은 NASA 관련 페이지(바로 가기 클릭) 또는 이 사이트(바로 가기 클릭)에서 확인할 수 있다.

달은 점점 커졌다가 둥근 원이 된 후 다시 점점 작아진다. 이에 따라 달의 모양은 초승달→상현달→ 보름달→ 하현달→ 그믐달의 순서로 변하며, 순서가 바뀌는 일은 없다.

달의 모양 변화가 한 달에 한 번 일어나는데, 정확히 말하면 29일 하고 12시간. 사람들은 이처럼 규칙적으로 모양이 변하는 달을 보고 음력을 만들었다.

음력 1일에는 항상 하늘에서 달을 볼 수 없는 삭(朔)이고, 음력 3, 4일에는 초승달을 볼 수 있고, 상현달은 음력 8, 9일에 볼 수 있으며, 음력 15일에는 항상 보름달이 뜨며, 음력 23일과 24일에는 하현달이 뜬다.

추석에는 항상 보름달이 뜬다. 추석이 음력 8월15일이기 때문이다. 추석을 비롯해 우리의 4대 명절은 대부분 음력으로 돼 있다.

설날은 음력 1월1일로 달을 볼 수 없고, 정월 대보름은 음력 1월15일로 보름달이 뜨고, 단오는 음력 5월5일로, 설날에는 달을 볼 수 없으며, 정월 대보름에는 보름달이, 그리고 단오에는 초승달이 뜬다.

◆한국천문연구원 월별 해/달 출몰시각(바로 가기 클릭).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댓글쓰기 로그인

날씨와 교통
등록된 기사가 없습니다

2020윈터스쿨

  • 2020윈터스쿨
· [4.15 총선] 4월 2일부터 본격 선거운..
· [코로나19] 밤사이 89명 증가 총 9천9..
· [코로나19] 부천시, 31일 완치 후 재확..
· [4.15총선] 민주당 김상희 후보, 선거..
· 부천하나요양병원, 코로나19 추가 확진..
· [알림] 더부천, 21대 총선 선거배너 4..
· [코로나19] 부천시, 추가 확진자 1명 ..
· 부천시, 대장동 안동네 생활여건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