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ㆍ복지

에너지 정책
재활용ㆍ청소
복지시설
아동ㆍ청소년
여성
노인
장애인
자전거 문화
식물원/주말농장
수목원
하천ㆍ시민의강
산과 식목
주거문화
지역복지
다문화
반려동물

탑배너

경기도, 7~8월 ‘동물 등록 자진신고 기간’ 운영… ‘동물 등록은 법적 의무’
지정된 등록대행기관에서 동물 등록 신청 가능
동물등록제 비용 지원사업 추진‥ 1만원에 등록 
더부천 기사입력 2022-06-30 09:29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364
| AD |
경기도는 7월과 8월 2개월간 ‘2022년 동물등록 자진신고 기간’을 운영하고, 도민들의 동참을 유도하기 위해 홍보활동, 집중단속, 동물등록제 비용 지원 등 다양한 방안을 추진한다고 30일 밝혔다.

‘동물등록제’는 동물보호법에 따라 동물의 보호와 유실·유기 방지를 위해 시행 중인 제도로, 주택·준주택 또는 이외 장소에서 반려 목적으로 기르는 2개월령 이상의 개는 반드시 지방자치단체에 동물등록을 해야 한다.

이번 자진신고 기간은 7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로, 도내 동물병원 등 지정된 등록대행기관에서 동물등록 신청을 하면 된다. 이후 관할 시·군에서 승인 절차를 마친 뒤 소유자에게 동물등록증을 발급한다.

과거 등록을 완료했으나 소유자의 주소·연락처가 변경된 경우, 동물보호관리시스템(www.animal.go.krㆍ바로 가기 클릭)에서 간편하게 온라인에서 변경 신청하면 된다.

단, 소유자가 변경된 경우는 시·군·구청 또는 등록대행기관에 직접 방문해서 신고해야 한다.

신고 기간이 지난 후에는 9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 반려견 출입이 많은 공원, 산책길 등을 중심으로 동물등록 여부, 인식표 미착용, 목줄 길이 2미터(m) 이내 유지 여부 등을 단속할 계획이다.

이번 자진신고 기간 내에 등록대상 동물을 등록하지 않았거나, 등록정보 중 변경된 사항을 신고하지 않은 경우 최대 6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다.

아울러 도는 시·군과 함께 동물등록에 필요한 내장형 무선식별 장치 비용을 지원하는 ‘동물등록제 비용지원 사업’도 함께 추진, 등록제 활성화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올해는 선착순 3만 마리까지 지원하며, 각 시·군 협력 동물병원에서 1만원만 자부담하면 내장형 방식으로 동물등록이 가능하다.

동물등록 자진신고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경기도 동물보호복지 플랫폼(animal.gg.go.krㆍ바로 가기 클릭)의 공지사항을 참고하거나, 도내 시·군 동물보호 담당 부서로 문의하면 된다.

경기도 동물보호과는 “동물등록은 선택이 아닌 반려견주(伴侶犬主)의 법적 의무”라며 “책임감 있는 반려동물 돌봄문화 정착을 위해 아직 동물등록을 하지 않은 도민은 이번 자진신고 기간에 반드시 동물등록에 참여해 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경기도, 7월 5일부터 ‘반려동물 수술 등 중대진료 시 사전 설명 서면 동의’ 의무화
경기도, 반려동물 입양문화 활성화 ‘슬기로운 개(犬)인(人) 생활’ 프로그램 운영
‘경기도 동물보호복지 플랫폼’ 6월 8일 오픈
부천시, ‘춘계 광견병 예방접종’… 4월 18~29일짜지 실시
‘경기도 고양이 입양센터’, 화성 에코팜랜드 반려동물단지에 7월 중 개소
댓글쓰기 로그인

환경ㆍ복지
· 이재명 후보, 충남·충북·세종·대전..
· 제11대 경기도의회 전반기 의장에 민주..
· 부천시 주민자치회, ‘광역동 폐지, 일..
· 경기도, 호우 피해 응급복구 위한 재난..
· [코로나19] 부천시, 8월 15일 신규 확..
· 민주당 강훈식 당 대표 후보 사퇴 …이..
· [전문]윤석열 대통령 8.15 경축사… “..
· [전문] 김동연 경기도지사 제77주년 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