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부천시
부천시 인사
원미구(2016. 7.4 폐지)➜2024.1.1복원
소사구(2016. 7.4 폐지)➜2024.1.1복원
오정구(2016. 7.4 폐지)➜2024.1.1복원
19개 광역동)➜ 37개동(洞) 행정복지센터
부천도시공사(前시설관리공단)
경기도
중앙부처
현안 과제
지하철
추모공원
공유재산
행정조직
해외교류&방문
재산신고
우체국
주민자치회/마을자치회
동(洞)지역보장협의체

탑배너

경기도, 미국 ‘온세미 반도체 연구소’ 부천시에 유치… 1조4천억원 규모 투자 기대
7일 세계 2위 전력반도체기업, 美온세미 신소재 첨단 연구소·제조시설 투자양해각서 체결 및 착공식 개최
2025년까지 1조4천억원 투자, 500개 일자리 창출… 2024년까지 1천40억 규모 소재·부품·장비 국산화 추진
중소협력업체 10개사 3천500억원 신규 매출 기대… 김동연 경기지사 “전세계 반도체 메카되도록 힘 합치자” 
더부천 기사입력 2022-07-07 11:43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3223


경기도·부천시, 온세미 SiC전력반도체 투자협약 체결 및 착공식
[사진= 경기도 제공]

| AD |

경기도가 세계 2위 전기차용 전력반도체 기업인 미국 온세미(onsemi)의 차세대 비메모리 전력반도체 첨단연구소를 부천시에 유치했다고 7일 밝혔다.
 
경기도 투자진흥과(미주중국팀)에 따르면 지난 6일 세계 1위 반도체 장비 생산기업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Applied Materials)의 차세대 메모리반도체 연구소를 유치한 데 이은 쾌거로, 경기도가 한국 반도체 생태계의 핵심 거점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7일 오전 10시 30분 부천시 평천로 850번길(도당동 82-3)에 위치한 온세미코리아(onsemi-Korea) 본사에서 조용익 부천시장, 왕 웨이 청(Wei-Chung Wang) 온세미 최고운영책임자와 투자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제조시설 착공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김경협·서영석 국회의원과 강병곤 온세미코리아 대표이사, 염종현 경기도의원(부천시 제1선거구), 임은분 부천시의회 재정문화위원장 등 190여 명이 참석했다.
 
온세미는 오는 2025년까지 부천에 1조4천억원 상당을 투자해 실리콘카바이드(SiC) 전력반도체를 연구개발하고, 바로 생산이 가능한 제조시설을 설립해 500여 개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할 예정이다.
 
온세미코리아는 또 이번 투자를 시작으로 전력반도체를 생산하는 데 필요한 ‘소재·부품·장비’를 국내 업체로부터 약 3천500억원 이상 구매할 예정으로, 국내 중소협력업체와의 상생 협력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지난해 5월 발표한 ‘K-반도체 전략’에 따르면 ‘실리콘 카바이드(SiC)’는 차세대 전력반도체 신소재로, 초기 시장 선점을 해야 하는 국가 전략산업으로 지정돼 있다.

실리콘카바이드(SiC)는 고전압·고전력·고온에 강하며, 제품 경량화에 탁월해 세계 유수의 전기차 제조사들도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온세미의 차세대 전력반도체 연구소를 유치하기 위해 유럽국가들도 유치경쟁에 참여했는데, 경기도는 외국인 직접투자 인센티브 제시 등 투자 협상을 적극적으로 이끌고, 부천시는 기업투자 촉진을 위한 조례를 신속하게 제정해 맞춤형 유치 활동을 공동으로 추진했다.

그 결과 온세미는 1조4천억원 상당에 이르는 투자를 약속했고, 2024년까지 1천40억원 규모의 ‘소재·부품·장비’ 국산화도 추진하기로 했다.

온세미의 투자는 경기도가 최근 12년간 유치한 해외 투자유치실적 가운데 반도체 분야에서는 최대 규모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경기도지사로 취임한 지 업무일 기준으로 5일째인데 그 가운데 3일을 반도체 관련 일정을 소화했다”며 “어제 전 세계 1위부터 4위 업체들의 미래 연구소가 경기도에 설치되는 쾌거를 이뤘는데, 오늘은 온세미가 1조4천억에 이르는 커다란 투자 결정을 해 아주 기쁘다”고 말했다.
 
김동연 지사는 이어 “대한민국에서 만들어지는 반도체 부가가치의 83%가 경기도에서 만들어지고 있다”면서 “온세미를 중심으로 앞으로 만들어지는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까지 경기도가 전 세계 반도체 메카가 되도록 함께 힘을 합쳐 일하자”고 강조했다.
 
한편, 미국 애리조나주에 본사를 둔 온세미는 지난해 매출 70억 달러(한화 약 9조원)로 전력반도체 분야 세계 2위를 기록한 바 있다.

▲온세미(onsemi)= 1992년 설립돼 미국 애리조나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대표는 하싼 알커리(Hassane S. El-Khoury)이다. 전력반도체 제조회사로, 2021년 매출액은 70억달러이고, 고용 인력은 3만1천명이다.

우리나라 반도체의 역사는 한국반도체(1974년)→ 삼성반도체(1978년)→ 페어차일드(1998년)→ 온세미(2016년)로 이어진 가운데, 온세미는 2016년 ‘미국 반도체 기업의 아버지’ 격인 페어차일드를 인수했다.

온세미는 2021년 기준 세계 2위 전력반도체 회사이고, 세계 4위 실리콘카바이드(SiC) 전력반도체 회사이다.

↓추가 업데이트
김동연 경기지사 “반도체 메카 경기도를 향해, 함께 유쾌한 반란을 만듭시다”

김동연 경기지사는 7일 오후 5시 48분께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반도체 메카 경기도를 향해, 함께 유쾌한 반란을 만듭시다’라는 제목으로 글을 올렸다. 다음은 SNS 글 전문(全文).

5년 만에 온세미코리아 본사를 찾았습니다. 아주대 총장 시절엔 ‘유쾌한 반란’ 강연을 위해서 왔고, 오늘은 경기도지사로서 투자유치 양해각서(MOU) 체결을 위해 왔습니다.

1조 4천억 원에 달하는 이번 투자로 부천에는 차세대 전력반도체 연구소가 들어섭니다.

동시에 생산시설에서는 1,200명 이상의 신규일자리가 창출됩니다.

국내 소부장 기업들에게는 연간 3,500억 원 이상의 구매효과도 기대됩니다.

대한민국 반도체 부가가치의 84%가 경기도에서 만들어집니다.

따져보니 제가 도지사로 취임한 후 일하는 날 5일 중 3일을 반도체 관련 일정으로 보냈습니다.

오늘 방문에서 수년 전의 제 강연을 기억해주시는 분들이 많아서 놀랐습니다.

나를 둘러싼 환경과 나 자신의 틀 그리고 사회를 뒤집는 유쾌한 반란이 반도체산업 현장에서도 훌륭하게 이뤄지고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각자 자신의 자리에서 유쾌한 반란을 만들어 냅시다. 그 힘들이 모여 반드시 경기도가 세계 반도체 메카로 우뚝 서게 되리라 믿습니다.

↓추가 업데이트
조용익 부천시장 “‘차세대 반도체 메카 부천’으로 거듭나는 획기적 전환점 될 것”

조용익 부천시장은 7일 오후 7시 11분께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세계적 반도체기업 ‘온세미’, 부천에 1조4천억 투자 결정- ‘차세대 반도체 메카 부천’으로 거듭나는 획기적 전환점 될 것’이라는 제목으로 글을 올렸다. 다음은 SNS 글 전문(全文).

시민 여러분께 기쁜 소식을 전합니다.

오늘 세계 2위 전기차용 전력반도체 기업인 미국 ‘온세미’가 국내 생산 거점인 부천 온세미코리아에 2025년까지 1조 4천억원에 이르는 대규모 투자를 결정하고, 공장라인 증설을 위한 착공식을 가졌습니다.

대한민국 반도체의 역사가 시작된 우리 부천이 그야말로 명실상부한 ‘반도체 도시 부천’으로 거듭나는 획기적 전환점을 맞은 것입니다.

이번 온세미의 대규모 투자는 우리 부천시가 ‘기업유치 촉진 조례’를 제정하고, 외국인 직접투자 지원을 위해 경기도와 발 빠르게 협의하고 지원한 결과입니다.

오늘 착공식에는 김동연 경기지사도 참석하여 투자 양해각서에 직접 서명하고, 차세대 SiC 전력반도체 산업생태계의 성공적인 조성을 위해 상호 협력키로 했습니다.

온세미가 연구 개발하는 실리콘카바이드(SiC) 전력반도체는 고전압․고전류․고온 등에 강하고 제품 경량화에 탁월하여 전기차 산업 성장으로 급부상하는 신시장입니다.

초기에 시장을 선점해야 하는 국가전략산업인 만큼 우리 부천이 차세대 SiC 전력반도체 분야의 메카가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조용익 부천시장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미국 온세미, 부천공장에 차세대 전력반도체 제조시설 준공식… 부천시 “도시경쟁력 강화 기대”
최성운 부천시의회 의장, 온세미코리아 S5라인 공장 증축 준공식 참석해 축하
미국 온세미, 부천에 신소재 연구소ㆍ제조시설 S5라인 준공… 1천명 고용 기대
부천시, 미국 반도체기업 온세미 CEO에 ‘부천시 명예시민패’ 수여
부천시, 적극행정으로 반도체 제조기업 ‘공장 증설’ 애로사항 해결
댓글쓰기 로그인

행정
· 부천시, 3월 4일부터 불법주정차 주민..
· 부천시, 5중 역세권 부상 ‘부천종합운..
· 조용익 부천시장 “시민의 삶의 질 높..
· 국민의힘 공관위 13차 공천 발표… 단..
· 경기도, 정부 R&D 과제 중단 기업 긴급..
· 경기도, 올해 사회적경제조직에 4개 사..
· 경기도, 중소기업 품질경영활동 지원…..
· 부천시 여월동 아파트단지서 흉기 휘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