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부천시
부천시 인사
원미구(2016. 7.4 폐지)
소사구(2016. 7.4 폐지)
오정구(2016. 7.4 폐지)
행정복지센터ㆍ동(洞)
부천도시공사(前시설관리공단)
경기도
중앙부처
현안 과제
지하철
추모공원
공유재산
행정조직
해외교류&방문
재산신고
우체국
주민자치회/마을자치회
동(洞)지역보장협의체

탑배너

경기도, 5월 15일까지 ‘봄철 산불방지대책 기간’ 운영… 진화 장비에 287억원 투입
산불방지대책본부 33곳 가동·산불 진화 헬기 20대 임차
산불 전문 예방 진화대 945명 전진 배치 등 총력 대응 
더부천 기사입력 2023-02-05 09:20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217


헬기를 동원한 산불 진화 훈련

경기도는 산불로부터 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2월부터 5월 15일까지를 ‘봄철 산불방지대책 기간’으로 정하고 산불 진화헬기 등 시설·장비에 284억원을 투입하는 등 산불 방지 총력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고 5일 밝혔다.

경기도가 마련한 ‘2023년도 산불방지 종합대책’에 따르면 도(道), 시·군은 봄철 산불 대책 기간 내 산불방지대책본부 33곳을 가동해 비상근무를 시행하고, 소방·경찰·군 등 관계기관과 공조 체계를 강화하는 등 산불 감시·대응 태세를 확립한다.

이를 위해 올해 산불 진화 헬기 임차 20대 100억원, 전문 예방 진화대 945명 운영 151억원, 산불 소화시설 1곳 1억원, 산불 지휘·진화 차량 12대 8억원, 군부대 등 관계기관 장비 지원 4억원 등 총 287억원을 투입한다.

초동 진화를 위한 임차 헬기 20대를 포함해 산불 지휘·진화 차량 총 195대, 산불 진화 동력 장비 154대, 무인감시카메라 153대, 열화상 드론 15대, 감시초소 242곳, 산불대응센터 7곳 등의 진화 자원을 운영해 산불 방지 대응 태세를 강화하고 신속한 산불 진화 출동체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아울러 산불 발생 시에는 재난 문자 발송 등을 통해 인근 지역주민의 신속한 대피를 유도한다. 사후에는 전문가로 구성된 산불 전문 조사반을 운영해 산불 원인을 파악하고 재발 방지를 위해 원인자를 엄정 조치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최근 산림보호법 시행령 전면 개정으로 산림 및 산림 인접지에서 논·밭두렁 태우기 등 소각행위가 전면 금지됨에 따라 불법 소각행위를 막기 위해 ‘소각 산불 없는 녹색마을 캠페인’ 추진 및 다양한 매체를 통한 홍보 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3~4월 대형 산불 특별 대책 기간에는 도(道) 기동단속반을 운영해 소각행위를 집중 단속하고, 불법 소각행위 적발 시 산림보호법 등 관련 법령에 따라 과태료 부과 등 엄정한 처분이 이뤄지도록 할 방침이다.

| AD |
산림 인접지에서 불을 피우면 최대 100만원, 화기·인화·발화물질을 소지하고 산림에 들어가거나 담배꽁초를 버리면 3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되며, 방화 또는 과실로 산불이 발생해 산림에 피해를 입힌 경우 최대 7년 이상의 징역에 처해질 수 있다.

산불은 신속한 대응이 핵심인 만큼 산불 또는 산불 발생위험 행위 등을 발견할 때는 발생 장소와 시간 등을 도(道), 시군, 산림청 등이나 소방서로 즉시 신고하는 것이 중요하다.

경기도 산림녹지과는 “올해 2~4월 강수량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적을 것으로 예측돼 산불 발생 위험이 크고, 최근에는 고온 현상, 낮은 강수량, 건조 일수 증가로 봄․가을철에 국한되지 않고 연중 산불 발생이 증가하는 추세”라며 “경기도는 기관 간 긴밀한 협력과 신속한 대응 등 도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산불 예방과 진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댓글쓰기 로그인

행정
· 부천시 ‘3대 봄꽃축제’ 4년 만에 전..
· 부천시, ‘시 승격 50주년 기념사업’..
· 부천시, 2월 1일자 52명 인사발령… 문..
· 경기도 중부권 ‘오존(O3) 주의보’ 해..
· [2023 WBC] 일본 14년 만에 우승, 미국..
· 경기도, 해외 전시회 참가 유망 중소기..
· 경기도, 에너지 자립시설 설치비 최대..
· 경기도,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 421명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