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부천시
부천시 인사
원미구(2016. 7.4 폐지)➜2024.1.1복원
소사구(2016. 7.4 폐지)➜2024.1.1복원
오정구(2016. 7.4 폐지)➜2024.1.1복원
19개 광역동)➜ 37개동(洞) 행정복지센터
부천도시공사(前시설관리공단)
경기도
중앙부처
현안 과제
지하철
추모공원
공유재산
행정조직
해외교류&방문
재산신고
우체국
주민자치회/마을자치회
동(洞)지역보장협의체

탑배너

김동연 경기지사, ‘학대 동물 구출’ 긴급 지시… “동물복지 수준 더 높여야”
1일 SNS에서 제보받아… 화성시 팔탄면 개 번식장서 약 1천410마리 구출
구출 동물 ‘경기 반려마루; 등으로 이송 후 신속한 입양 추진 
더부천 기사입력 2023-09-02 21:23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676


김동연 경기지사가 1일 동물보호단체의 누리소통망(눈) 제보를 받고 화성시 팔탄면의 개 번식장에서 1천410마리의 구조를 돕고 있다. [사진 제공= 경기도]

경기도는 지난 1일 동물보호단체가 화성시 팔탄면의 개 번식장에서 구출한 개 약 1천410마리를 반려동물 복합문화공간 ‘경기 반려마루’ 등으로 이송해 보호 조치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보호조치는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한 동물보호단체의 누리소통망(SNS) 제보를 받고 긴급 지시를 내려 진행된 것이다.

동물단체는 ‘어미 배를 갈라 새끼를 꺼내는 등 동물 학대가 있고, 안락사시키거나 죽은 강아지들의 사체를 냉동실에 보관하고 뒷산에 매립했다’고 김동연 지사에 제보했다.

김동연 지사는 2일 ‘경기 반려마루’에서 생존 동물 구출·이송 상황을 함께하며 “끔찍한 현장에서 구조된 개들을 경기 반려마루로 이송하고 있다”, “경기 반려마루는 아직 정식 개관 전이지만 가용한 모든 자원을 투입해 소중한 생명을 맞이할 준비를 마쳤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경기도는 즉시 가능한 모든 조치를 취했다. 특별사법경찰단이 현장에 즉각 출동했고, 축산동물복지국이 현장에서 개들을 보호했다”며 “대한민국 동물복지 수준을 이제 한 단계 더 높여야 한다. 변화의 중심 경기도가 역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경기도는 제보를 받은 1일 당일 특별사법경찰단과 반려동물과 직원들을 현장으로 보내 약 1천410마리의 생존 개를 확보했다.

해당 번식장은 지자체 신고를 거친 시설이지만 학대 행위 등 동물보호법 위반 혐의가 있는 것으로 확인돼 동물보호단체와 함께 번식장 소유주에게 개 소유권 포기 의사를 얻어내 생존한 1천410마리 전원을 구출했다.

경기도 특사경은 추가 수사를 거쳐 해당 사업장에 대해 영업정지 등 강력한 행정 조치를 취할 방침이다.

1천410마리 중 737마리는 경기도가 직접 보호 및 지원하는데, 경기 반려마루(여주)가 583마리, 도우미견나눔센터(화성)가 104마리를 각각 직접 보호한다. 나머지 50마리는 동물보호단체에 보호비를 지원하는 방식으로 지원한다.

경기도가 직접 보호·지원하는 개 외에는 동물보호단체 등에서 인계해 보호한다.

도는 정식 개관을 앞둔 ‘경기 반려마루’가 위기에 처한 동물을 긴급 보호하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도는 생존 동물을 보호 시설별 배치 완료하고, 전염병 및 건강검진 등의 절차를 거쳐 입양을 추진한다. 아울러 동물보호단체와 협력해 입양 활성화 캠페인도 중점적으로 펼친다.

| AD |
1천400마리 이상의 개를 화성시 번식장에서 경기 반려마루 등 동물 보호시설까지 이송하는 과정에서 동물보호단체 등 자원봉사자의 도움이 크게 작용했다.

한편,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동물 복지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지난해 12월 축산산림국을 ‘축산동물복지국’으로 개편하고 전국 최초로 ‘동물복지과’와 ‘반려동물과’를 신설했다.

특별사법경찰단 내 ‘동물학대방지팀’도 신설해 동물 학대 불법행위를 단호하게 대처하고 있다. 지난 3월 ‘양평 개 사체 사건’ 같은 동물 학대 유사 사건의 재발 방지를 위한 불법행위 단속 지시 후 불법 도살 현장을 연이어 적발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경기도, 도내 ‘반려동물 산업 활성화 지원사업’ 참가 기업 모집
경기도, 화성 번식장 구조견 687마리 중 456마리 입양
모든 동물병원 ‘진료비용 게시 의무화’… 1월 5일부터 시행
경기도, 사람과 동물이 함께 행복한 ‘경기도형 반려동물 복지정책’ 추진
‘경기도 동물 입양 문화 확산 공익캠페인’ 누적 방문자수 20만명 돌파
댓글쓰기 로그인

행정
· 민주당 부천 지역구 국회의원 4명, “..
· 부천시, 3월 1일자 274명 인사 발령…..
· 부천시, 1월 1일자 1천494명 인사 발령..
· 국민의힘, 1차 경선 결선 2·곳2차 경..
· 민주당, 8차 공천 심사 결과 발표… 5..
· 부천시, 2024년 제1차 사회복지사 등 ..
· 부천시, ‘퇴근학습길 프로그램’ 참여..
· 부천시, ‘5대 특화산업 R&D기관 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