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부천시
부천시 인사
원미구(2016. 7.4 폐지)➜2024.1.1복원
소사구(2016. 7.4 폐지)➜2024.1.1복원
오정구(2016. 7.4 폐지)➜2024.1.1복원
19개 광역동)➜ 37개동(洞) 행정복지센터
부천도시공사(前시설관리공단)
경기도
중앙부처
현안 과제
지하철
추모공원
공유재산
행정조직
해외교류&방문
재산신고
우체국
주민자치회/마을자치회
동(洞)지역보장협의체

탑배너

오정구, 종합복지관 3곳·온(溫)스토어 6곳 방문 협력체계 강화
복지사각지대 위기거구 발굴·긴급 생필품 지원 역할
편의점·반찬가게 다양한 업종 ‘온(溫)스토어’ 37곳 
더부천 기사입력 2024-03-06 13:25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847


오정구청 직원들이 복지관을 찾아 복지사각지대 해소 협력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위). 아래 사진은 온(溫)스토어를 방문한 모습(사진= 오정구 제공)

부천시 오정구는 지난달 22일부터 일주일 동안 관내 종합사회복지관 3곳(고강, 오정, 삼정)과 온(溫)스토어 6곳을 방문해 온(溫)스토어 협력체계를 강화했다.

‘온(溫)스토어’는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지역주민들이 자주 찾는 마을 가게에서 위기가구를 발굴하고, 필요시 긴급 생필품을 지원하는 것이다.

발굴된 위기가구 정보는 복지관을 통해 구청 스마트행정안전팀에 공유되며, 공무원은 상담을 통해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필요시 사례관리 등을 실시한다.

현재 오정구에는 편의점, 반찬가게, 공인중개사무소 등 다양한 업종의 ‘온(溫)스토어’ 37곳이 운영 중이다.

구는 이번 방문을 통해 복지관과 사업 홍보 방안, 위기가구 발굴 연계 절차 등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했으며, ‘온(溫)스토어’ 점주들의 의견을 경청해 함께 개선점을 찾는 등 적극적인 협력 구조를 구축했다.

| AD |
온(溫)스토어 점주는 “주변의 어려운 이웃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어 매우 보람차다”며 “앞으로도 관심과 정성으로 소외된 주민들이 있는지 살피겠다”고 전했다.

신영철 오정구청장은 “온(溫)스토어 덕분에 도움이 필요한 위기 이웃을 발굴해 손쉽게 도움을 전할 수 있다”며 “힘든 주민에게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연계해 지역 돌봄체계로 따뜻한 오정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신설된 오정구청 스마트행정안전팀은 ▲종합사회복지관·경찰·소방 등 유관기관 협력 ▲위기 이웃 발굴을 위한 민관 연계 ▲지속적인 온(溫)스토어 모니터링 등을 통해 복지 사각지대 해소에 앞장설 예정이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부천시, 명예사회복지공무원 ‘생명지킴이 양성교육’ 실시
부천시, 네이버 클라우드㈜와 ‘AI 활용 위기가구 발굴 협력체계 구축’ 업무협약 체결
부천시, ‘스마트 복지·안전 공동체’ 추진 운영 보고회 개최
부천시,2024년 제4차 생활보장 등 심의위원회 개최… 총 410건 심의
부천시, 부천우체국과 복지사각지대 해소 상호 협력
댓글쓰기 로그인

행정
· 경기도, ‘언제나 어린이집’ 부천 등..
· 제28회 BIFAN, 국내 국제영화제 최초 ..
· 22대 총선 부천시 유권자… •갑..
· 경기도, 지자체 최초 ‘월동 꿀벌’ 피..
· 경기도-현대차, 전국 최초 ‘유니버설..
· 부천민예총, ‘한병환 부천문화재단 대..
· 부천시, 소송 담당 직원 대상 ‘쫄지마..
· 부천시, 동(洞) 노인복지 담당 직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