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취ㆍ창업 정보
지역경제
기업체ㆍ기업인
부천상의
노동계
ITㆍ산업ㆍ과학
기업 마케팅
부동산
물류 유통 쇼핑
전통시장
농협ㆍ축협
세무/금융
금형부품소재
조명산업
산업진흥재단
직거래장터

탑배너

부천에 금융 허브역할 ‘한국금형센터’ 착공
오정일반산업단지 내 몰드밸리에 건립
618억원 들여 지상 1층·지상 4층 규모
국내 금형산업 글로벌 경쟁력 향상 지원 
더부천 기사입력 2015-05-19 18:17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m.com 조회 6308


19일 오후 부천오정일반산업단지 내 몰드밸리(MoldValley)에서 열린 ‘한국금형센터’ 착공식에서 주요 내빈들이 시삽식을 하고 있다. 2015.5.19 <<사진= 부천시의회 제공>>

| AD |

부천시 오정구 오정동에 조성중인 부천오정일반산업단지 내 몰드밸리(MoldValley)에 대한민국 금형산업의 허브(HUB) 역할을 담당할 ‘한국금형센터’가 들어선다.

부천시와 한국기계산업진흥회,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은 19일 오후 3시 보슬비가 내리는 가운데 ‘한국금형센터’ 착공식을 개최했다.

이날 착공식에는 김만수 부천시장, 김문호 부천시의회 의장, 박청원 산업통산자원부 산업정책실장, 김희겸 경기도 행정2부지사, 원혜영(부천 오정구)·설훈(부천 원미을)·김상희(부천 소사구) 국회의원, 서영석 경기도의원, 서헌성(재정문화위원장)·김동희(도시교통위원장)·이준영·이진연·최갑철·서원호·정재현 부천시의원, 조천용 부천상공회의소 회장, 조성만 부천상의 전 회장, 이영수 한국생산기술연구원장, 박영탁 한국기계산업진흥회 상근부회장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

착공식은 식전 행사로 붕어빵 나눠주기 행사를 가진 후 사업추진 경과 및 향후계획, 환영사, 기념사, 시삽식에 이어, 식후행사로 박 터뜨리기 순으로 진행됐다.

이영수 한국생산기술연구원장은 환영사에서 “한국금형센터가 금형 시험 생산, 인력 양성을 통해 중소 금형기업의 생산기반 조성에 도움이 되기를 기원한다”고 말했고, 박영탁 한국기계산업진흥회 상근부회장은 “세계 2위의 경쟁력을 갖고 있는 한국 금형산업은 자동차·IT·부품·소재산업을 뒷받침하는 뿌리산업”이라며 “한국금형센터 건립으로 금형산업이 세계 1위의 경쟁력을 갖는 산업이 될 수 있도록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김만수 부천시장은 기념사를 통해 “오늘 붕어빵 기계틀을 이용해 제조를 시연해 금형산업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며 “현재 금형산업은 뿌리산업의 핵심 산업으로, 부천시의 전략산업으로 육성 중인 5대 특화산업(금형·조명·로봇·패키징·세라믹)과 더불어 상호 유기적인 기술 신뢰성 구축과 발전에 큰 시너지 효과를 얻을 것으로 기대하며, 이번 한국금형센터 건립을 계기로 부천시의 금형산업이 대한민국을 대표하고 세계의 금형산업을 이끌어 나갈 수 있는 금형 메카가 되기 바란다”고 밝혔다.

김문호 시의회 의장은 축사에서 “그동안 한국금형센터 건립을 위해 많은 지원을 해주신 모든 이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고, 한국금형센터를 건립함으로써 부천의 5대 특화사업(금형·조명·로봇·패키징·CT) 중 금형산업에 큰 추진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민선 2기와 민선 3기 전반기 부천시장 재임시절(1998년 7월~2003년 12월) 추진했던 역점사업으로 지난해 국비 85억원을 지원한 원혜영 국회의원은 축사를 통해 “부천에는 만화·영화·애니메이션 등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여러 가지가 분야가 있는데 이번에 금형이 새롭게 추가됐다”면서 “금형산업은 전형적인 중소기업형 뿌리산업으로 전국 금형업체의 61.6%가 수도권에 밀집돼 있는 만큼 한국금형센터 건립을 통해 부천 금형의 발전은 물론 대한민국 금형산업의 발전을 견인하는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착공식을 갖고 본격 건립공사에 들어간 ‘한국금형센터’는 오정일반산업단지 내 부지 1만1천758㎡, 건축 연면적 9천36㎡,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로 오는 2016년 3월 완공할 예정이다.

총사업비는 618억원(국비 270억, 도비 50억, 시비 263억, 민간 35억)으로, 국비 270억원은 장비구축비(260억원)와 설계비(10억원), 시비 263억원 중 213억원은 부지 매입비, 도비 50억원과 시비 50억원, 민간자본 35억원 등 135억원은 건축비로 각각 충당된다.

한국금형센터는 수도권 금형기업을 비롯한 오정일반산업단지 내 몰드밸리에 입주하는 금형 관련 기업들을 대상으로 금형 기술개발·연구·시험 생산 등의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특히 한국기계산업진흥회는 시험 생산 및 가공·측정을,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은 연구 개발(R&D)·기술 지원·정밀 가공·측정 등을 각각 지원하도록 하는 네트워크를 구축해 국내 금형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향상을 지원해 오정일반산업단지 내 ‘몰드밸리’가 한국을 대표하는 금형 허브(HUB)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한편, 부천시는 지난 2001년 중소기업청으로부터 ‘금형’을 특화품목으로 지정받고 금형집적화단지 기본계획을 마련해 2009년 오정일반산업단지(몰드밸리)를 조성하면서 한국금형센터 건립부지를 매입했고, 올해 ‘한국금형센터’ 건립공사에 착수해 15년간의 숙원사업을 해결하게 됐다.

한국금형센터 건립공사는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첨단 금형산업 육성 기반 조성’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국책사업으로, 지난해 부천시와 경기도에서 수도권 금형산업 육성을 위한 시스템 구축 및 관련 기업에 대한 첨단 금형기술 개발 및 측정·검사 등 포괄적 지원과 선진 기술력 확보를 위한 거점 역할하기 위해 유치해 지난 4월부터 공사에 착수했다.

금형산업은 제조업 전반의 품질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 기반산업으로, 자동차·각종 가전제품·첨단 스마트 IT기기 등 우리나라 주력 수출 효자산업으로 국가경쟁력 확보의 핵심기술로 꼽히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설훈·김상희 국회의원, 김문호 부천시의회 의장, 김희겸 경기도 행정2부지사, 김만수 부천시장.


사진 왼쪽부터 서헌성·이진연·서원호·김동희 시의원, 조천용 부천상공회의소 회장, 정재현·최갑철 시의원.


△김문호 시의회 의장이 한국금형센터 착공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부천시의회 제공>>


△원혜영 국회의원(가운데)이 한국금형센터 착공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왼쪽과 오른쪽은 설훈·김상희 국회의원. <<사진= 원혜영 의원실 제공>>


△한국금형센터 착공식에 참석한 내빈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원혜영 의원실 제공>>


△한국금형센터 조감도.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2017 부천국제금형컨퍼런스’ 성황리 열려
부천시, ‘한국금형 비전 포럼2017’ 27일 개최
부천공고, 금형분야 협약기업 현장교사 공개수업 실시
부천 오정일반산업단지에 ‘부천몰드밸리 협동화단지’ 준공
부천오정산업단지 내 ‘한국금형센터’ 개관
댓글쓰기 로그인

경제

2020윈터스쿨

  • 2020윈터스쿨
· ‘부천행복나눔’, 부천FC 사회적협동..
· 경기도, 12월 6~8일 부천시 오정아트홀..
· 18일 밤 올가을 ‘첫 눈’(?)… 눈발 ..
· [K리그] 부산-경남, 승강 플레이오프 ..
· 부천상공회의소, 제26차 부천지역경제..
· 6일 아침 영하 10도 이하… 낮엔 영상..
· 부천시 드림스타트, 멘토ㆍ멘티 나들이..
· 부천시보건소, 에이즈ㆍ결핵 예방 캠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