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GO

시민사회단체
성명ㆍ논평
지역 이슈
자원봉사
외국인/다문화
부천Y녹색가게

탑배너

부천돌봄네트워크, 국제가사노동자의 날 기념 성명서 전문(全文)
 
더부천 기사입력 2016-06-16 18:22 l 부천의 참언론- The부천 storm@thebucheon.com 조회 3941
| AD |
부천에서 활동하고 있는 돌봄네트워크(부천여성노동자회)는 1953년에 제정된 근로기준법 라는 조항으로 인해 노동자성을 인정 받지 못하는 가사노동자들이 6월16일 국제가사노동자의 날을 맞이하여 노동자성을 인정하라는 내용으로 17일 오전 11시부터 낮 12시까지 부천역에서 부천시민에게 성명서를 낭독하고 캠페인을 진행할 예정이다.

다음은 성명서 전문(全文).

20대 국회는 가사노동자 특별법 즉각 제정하라!
정부는 ILO 가사노동자 일자리협약 즉각 비준하라!

우리 가사노동 3단체는 2006년부터 가사노동자 노동권 보장을 위한 활동을 전개해왔습니다. 2006년 4월, 해방 이후 최초로 ‘비공식부문 돌봄노동의 실태와 정책과제’라는 토론회가 열려 법적 보호의 사각지대에 놓인 가사노동자의 현실을 알려냈습니다.

7월에는 돌봄노동자의 권익 보호를 위한 ‘돌봄노동팀’이 활동을 개시했고, 2010년에는 16개 노동ㆍ사회ㆍ시민단체들이 모여 가사노동자 보호 입법운동을 시작했습니다.

2011년에는 ILO가 ‘국제노동계의 마지막 현안’이라고 불렸던 가사노동자를 위한 보호 협약을 채택하였습니다. 이후 가사노동단체들과 시민사회단체들은 노동법 적용과 ILO협약 비준을 줄기차게 요구해왔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지난해 정부로부터 가사노동 특별법안을 만들고 이를 연내 발의를 하겠다는 발표를 이끌어냈습니다. 그러나 지난해 정부는 노동개혁 추진을 위해 고용노동부의 역량을 총집중해야 한다며 어떠한 협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중단하였습니다.

그동안 가사노동자들의 처지는 조금도 변하지 않았습니다. 근로기준법 적용 제외로 인해 60여년간 법적 보호에서 배제되어 왔습니다. 산재보험도 건강보험도 실업급여의 혜택도 받지 못합니다. 부당하게 해고되거나 임금체불이 발생해도 민사 소송만이 해결 방법입니다.

우리 가사노동자들은 그 흔한 통계 어디에도 없습니다. 전체 가사노동자의 숫자조차 추정할 따름입니다. 지금 현장에는 중고령 가사노동자들이 늘어나고 있고 있는 추세입니다.

5년을 일해도 10년을 일해도 여느 노동자들처럼 퇴직금은 커녕 노후를 준비할 국민연금마저 없습니다. 계약서 한 장 없는 일터에서 일하는 우리 가사노동자들은 정부와 20대 국회에게 묻습니다. 가사노동자들을 위한 정책은 어디에 있습니까?

이에 우리는 제5회 국제가사노동자의 날을 맞은 오늘, 다시 대열을 추스르고자 합니다. 우리의 손으로 우리의 역사를 써나가고자 합니다.

우리는 헌법 37조에 보장된 근로의 권리, 안정적 근로조건을 누릴 권리를 촉구합니다. 다른 노동자와 똑같은 권리를 보장한 ILO 가사노동자협약을 비준할 것을 촉구합니다. 30만 가사노동자를 직업인으로, 노동자로 인정할 것을 강력히 촉구합니다.

이러한 결의 속에서 우리는 국민의 무거운 기대 속에 출범한 20대 국회와 정부에 다음과 같이 요구합니다.

첫째, 가사노동단체들과 협력하여 가사노동자 특별법을 즉각 제정하라!
둘째, ILO 가사노동자 일자리협약 즉각 비준하라!
셋째, 가사노동자의 사회권 보장을 위한 사회적 논의기구를 즉각 구성하라!
넷째, 돌봄서비스 확충 계획 수립하고 비영리 가사서비스 제공기관을 적극 육성하라!

2016. 6. 17

전국가정관리사협회부천지부(사회적기업 ㈜희망나눔), 부천보육지부(아이참사랑), (사)한국가사노동자협회부천지부(우렁각시매직케어), 부천YWCA 돌봄과살림협동조합 회원 일동.
.............
*문의= (사)부천여성노동자회 부설 고용평등상담실/부천여성근로자복지센터(부천시 원미구 중1동 1144-4 현해탑플라자 704호 ☎(032)324-5815, 홈페이지(pwwa21.bucheon4u.krㆍ바로 가기 클릭).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댓글쓰기 로그인

NGO
등록된 기사가 없습니다

2020 반수시작반

재학생팀플반

  • 2020 반수시작반
  • 재학생팀플반
· 파주 돼지농장서 국내 첫 ‘아프리카돼..
· 제4회 부천판타지아 로봇페스티벌… 9..
· 부천페이, 인센티브 10% 지급… 8~9월..
· 이재명 경기지사, “아프리카돼지열병..
· 경기도, 시내버스 교통카드 단말기 전..
· 경기도, 버스 운전자 ‘휴게시간’ 쳬..
· 부천도시공사, 추석맞이 독거노인 120..
· 부천시, 외국 관광객 대상 국제행사 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