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ㆍ의료

이슈 & 정보
보건소
병원ㆍ약국
건보공단
음식/맛집
패션ㆍ요리
취미ㆍ여행
가족ㆍ육아
전염병➜감염병
반려동물

탑배너

부천시보건소, 모든 시민 대상 ‘심폐소생술 교육’ 실시
부천대학교 몽당기념관 교육성 2월부터 시작
교육 신청 온라인으로 선착순 사전 예약받아 
더부천 기사입력 2023-02-06 10:43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523


심폐소생술 교육 현장

부천시보건소는 부천대학교의 협조를 받아 부천대학교 몽당기념관 BLS(Basic Life Support) 교육장에서 2월 1일부터 부천시민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교육’을 시작했다.

시보건소 건강정책과 응급의료팀에 따르면 ‘심폐소생술 교육’은 경기도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 교육 지침에 따라 시행하며 응급의료계에 종사하고 있는 강사가 진행한다.

교육내용은 가슴압박 소생술, 자동심장충격기 적용 및 관리방법을 중심으로, 기초과정 90분, 기도 폐쇄 등 응급처치 내용을 포함한 심화과정 210분으로 구성됐다.

기초과정 대상은 주로 일반 시민이며, 심화과정 대상은 법정의무대상자 또는 교육을 희망하는 일반 시민이다.

교육 신청은 부천시 공공서비스예약(reserv.bucheon.go.krㆍ바로 가기 클릭) 시스템을 통해 선착순으로 사전 예약을 받는다. 기타 문의는 부천시보거소 건강정책과 응급의료팀(☎032-625-4137)으로 하면 된다.

시보건소는 2023년 심폐소생술 교육 확대를 위해 상설 교육장을 운영하고, 찾아가는 심폐소생술 교육을 추진할 계획이다.

| AD |
부천시보건소 관계자는 “1가구당 1인 심폐소생술 교육 이수를 목표로 많은 시민이 심폐소생술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힘쓰겠다”며 “심폐소생술은 시민의 안전을 위해 꼭 필요한 교육”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가통계포털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급성심장정지 발생률은 2012~2019년 60%, 2020년 61.6%, 2021년 64.7%로 매년 증가하고 있어 일반인 대상의 심폐소생술 교육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급성 심장정지 환자에게 일반인 심폐소생술을 시행했을 때 뇌기능 회복률은 8%인 반면, 시행하지 않았을 시 뇌기능 회복률은 2.9%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골든타임’으로 불리는 119구급대 도착 전 4~5분의 시간에 심폐소생술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전문가들은 강조하고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부천시보건소, ‘심폐소생술 기초과정·심화과정’ 무료 운영
부천시, 365안전교육장에서 재난 실전 체험교육 실시
부천시, 전국 최초 모든 학생 대상 ‘심폐소생술 교육’ 확대 실시
경기도 의용소방대, 올해 심폐소생술 보급 교육 1만1천89회 실시
부천시보건소, ‘심폐소생술’ 교육 일반 시민 대상 확대 실시
댓글쓰기 로그인

건강ㆍ의료
· [U-20월드컵] 한국, 이탈리아에1-2 석..
· 제27회 부천판타스틱영화제 개막작 ‘..
· 부천시, 2월 1일자 52명 인사발령… 문..
· 부천시, 3개 기관과 마약류 이용 범죄..
· 부천시, ‘부천시민과 함께하는 진로진..
· 부천시, 물가모니터 요원들 청사 견학..
· 부천시, 고강지역 도시재생 주민·상인..
· 부천시립 도서관, ‘김영하 작가 강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