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ㆍ의료

이슈 & 정보
보건소
병원ㆍ약국
건보공단
음식/맛집
패션ㆍ요리
취미ㆍ여행
가족ㆍ육아
전염병➜감염병
반려동물

탑배너

부천시보건소, ‘가정 내 의료용 마약류 수거·폐기’ 시범사업 추진
가정에서 복용하다가 남은 폐의약품 올바른 배출방법 안내 
더부천 기사입력 2023-09-20 14:09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425

부천시보건소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2023년 가정 내 의료용 마약류 수거 폐기 시범사업’ 대상 지역으로 선정돼 지난 5월부터 가정에서 사용하고 남은 의료용 마약류의 수거·폐기를 추진하고 있다.

시 건강정책과 의약관리팀에 따르면 ‘의료용 마약류 수거·폐기 사업’은 식품의약품안전처 사업의 일환으로 부천시보건소, 식품의약품안전처, 대한약사회, 부천시약사회 관련기관이 협업해 의료용 마약류의 오·남용과 불법 유통을 예방하기 위한 취지로 마련된 사업이다.

앞서 부천시보건소는 지난 5월 ‘가정 내 의료용 마약류 수거·폐기 시범사업’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관내 약국 100곳을 폐마약류 수거 참여 약국으로 지정해 참여 스티커 표식을 부착했다.

시민들은 가정에서 먹다 남은 펜타닐, 졸피뎀과 같은 의료용 마약류를 수거해 참여 약국에 배출할 수 있다.

참여 약국은 부천시보건소 홈페이지(pubhealth.bucheon.go.krㆍ바로 가기 클릭)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참여 사업기간은 오는 12월 15일까지다.

부천시보건소는 가정 내에서 복용하다가 남은 폐의약품을 편리하고 안전하게 분리 배출할 수 있도록 지난 2월 기존보다 큰 1m 가량의 폐의약품 수거함을 설치했다.

폐의약품 수거함은 ▲부천시보건소(부천시 옥산로10번길 16, 1층), ▲소사보건소(부천시 경인옛로 73, 1층) ▲오정보건소(부천시 성오로 172, 1층)에 설치돼 있다.

| AD |
의약품 제형별 올바르게 폐의약품을 배출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알약은 포장된 비닐, 종이 등을 제거한 후 내용물만 봉투에 담아 따로 모아서 배출, ▲물약(시럽약)은 남은 액체를 플라스틱 밀폐용기에 모아 새지 않게 뚜껑을 밀봉헤 배출, ▲가루약(조제약)은 포장지를 뜯지 않고 그대로 배출, ▲안약, 연고, 바르는 물약 등의 경우는 2차 포장재(종이갑)을 제거한 뒤 마개를 잠그고 특수용기 그대로 배출하면 된다.

부천시보건소는 “가정 내 복용하다가 남은 폐의약품, 폐마약류 방치는 시민들의 건강을 위협하고 약물 오남용의 우려가 있는 만큼, 올바른 처리방법을 숙지해 폐의약품 수거함에 배출해 줄 것”을 당부했다.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댓글쓰기 로그인

건강ㆍ의료
· 경기도, 2024년부터 장애인 돌봄공백 ..
· 부천시의회, 제272회 제2차 정례회 12..
· 부천시, 원미·소사·오정구청·36개 ..
· 부천우체국 소속 6개 우체국 ‘점심시..
· 경기주택도시공사, ‘공정채용 우수기..
· 김동연 경기자사, 경기도의회 정책 제..
· 부천시, ‘스마트빌리지 챔피언 페스타..
· 부천시, 드림스타트 가족 70명 연말 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