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ㆍ의료

이슈 & 정보
보건소
병원ㆍ약국
건보공단
음식/맛집
패션ㆍ요리
취미ㆍ여행
가족ㆍ육아
전염병➜감염병
반려동물

탑배너

부천시, 부천형 공공의료원 설립 타당성조사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재활·정신 등 미충족 필수 의료 중심 설립 필요성 있지만 설립 타당성은 부족”
조용익 시장 “의료정책 변화·지역사회 의료환경 등 고려 장기적 관점 신중 추진” 
더부천 기사입력 2023-12-11 11:14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257


‘부천시 공공의료원 설립 타당성조사 연구 용역 시민설명회’모습. | 사진= 부천시 제공

부천시는 민선 8기 시장 공약사항인 ‘부천형 공공의료원 설립’ 기초 마련을 위한 타당성조사 연구 용역을 추진, 지난 11월 30일 ‘최종 보고 및 시민설명회’를 개최했다고 11일 밝혔다.

시보건소 건강정책과에 따르면 부천형 공공의료원 설립 당성조사 연구 용역 최종 보고 및 시민설명회는 연구용역 결과를 시민에게 공개하고 이와 관련된 질의 응답을 통해 시민들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연구용역은 부천시 의료현황과 사회·정책적 환경 등을 분석해 설립 필요성을 검토하고, 부천시 병상 수요 추계 및 설립 기본계획 수립, 경제성 및 경영수지 분석 등을 통한 설립 타당성을 조사했다.

연구 용역 결과, 부천시는 장애인 재활 의료수요가 높고 만성질환 및 정신질환 관련 수요는 중상위 수준으로, 재활·정신 등 미충족 필수 의료 중심의 공공병원 설립이 필요한 것으로 나왔다. 그러나 설립 타당성은 부족한 것으로 분석됐다.

보건복지부, 한국개발연구원(KDI) 병상 수요 추계에 의하면 부천시는 현재 병상 공급 과잉 상태이며, 2035년 이후에나 300병상 수요가 발생하는 것으로 예측됐다.

공공의료원 설립 비용은 2천550억 원으로 추정되는데 경제성 분석 결과, 편익/비용비는 1미만으로(부천시 0.610) 설립 타당성이 부족하며, 향후 5년간 병상 운영 계획을 기준으로 의료수익 추계 시 1차연도 141억 원, 5년 차까지 총 674억 원의 의료 손실이 발생할 것으로 예측됐다.

| AD |
연구용역 수행 관계자는 “특히 수도권 의료원 설립 시 경제적·정책적 타당성이 중요하기에 최근 예비타당성 조사 사례와 지침에 근거해 연구용역을 추진했다”고 말했다.

조용익 부천시장은 “공공의료원 설립은 의료 정책 변화 및 지역사회 의료 환경, 인구 변화 등을 고려해 장기적인 관점에서 면밀한 검토를 통해 신중히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부천시보건소는 부천시립노인전문병원의 공공성을 강화하고, 시의 미충족 필수 의료분야 공급을 위해 민간 의료기관과 연계·협력해 시민의 건강안전망 확보에 더욱 힘쓰기로 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댓글쓰기 로그인

건강ㆍ의료
· 부천시, 3월 4일부터 불법주정차 주민..
· 부천시, 5중 역세권 부상 ‘부천종합운..
· 조용익 부천시장 “시민의 삶의 질 높..
· 국민의힘 공관위 13차 공천 발표… 단..
· 경기도, 중소기업 품질경영활동 지원…..
· 부천시 여월동 아파트단지서 흉기 휘두..
· 민주당, 고양병 이기헌·천안을 이재관..
· 부천시, ‘경기도 스타기업 육성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