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부천시
부천시 인사
원미구(2016. 7.4 폐지)
소사구(2016. 7.4 폐지)
오정구(2016. 7.4 폐지)
행정복지센터ㆍ동(洞)
부천도시공사(前시설관리공단)
경기도
중앙부처
현안 과제
지하철
추모공원
공유재산
행정조직
해외교류&방문
재산신고
우체국

탑배너

민선7기 경기도 첫 조직개편안 마련… ‘소통협치국’ 등 신설
실국 개편 최소화… 공약실행 위해 과(課) 신설ㆍ기능 확대
22국 6담당관 130과→ 22국 6담당관 135과… 70명 증원 
더부천 기사입력 2018-08-14 11:29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413


김희겸 경기도 행정1부지사가 14일 오전 10시 도청 브리핑룸에서 민선7기 조직개편안을 발표하고 있다. 2018.8.14 사진= 경기도 제공

| AD |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추구하는 ‘새로운 경기도 구현’에 마중물 역할을 하게 될 첫 번째 조직개편안이 마련됐다.

김희겸 경기도 행정1부지사는 14일 오전 10시 기자회견을 갖고 평화부지사 소관업무 확대, 소통협치국 신설 등을 담은 민선7기 조직개편안을 발표했다.

김희겸 부지사는 “이번 조직개편안은 새로운 경기도 건설과 도정 안정을 위해 실국 개편은 최소화하고 공약조직 구현을 위한 과(課) 단위 조직 신설과 기능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마련됐다”며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핵심가치이자 도정철학인 평화ㆍ소통ㆍ공정ㆍ노동ㆍ안전ㆍ복지를 조직개편에 반영하는데 역점을 두었다”고 밝혔다.

이번 조직개편안은 먼저 남북협력 및 교류강화와 중앙과 지방의 상생협력 도모를 위해 평화협력국 사무를 확대할 계획이다.

국가적 차원에서 남북정상회담, 북미정상회담으로 무르익은 통일의 분위기를 경기도 차원에서 제대로 뒷받침할 수 있도록 평화협력국이 평화기반조성과와 DMZ정책과를 관장해 실질적으로 남북협력과 교류를 강화하도록 했다.

또 철도국을 북부에 배치해 경의ㆍ경원선 연결 지원 및 남북 연결 도로망 확충사업 등 교통인프라 구축으로 경기도를 유라시아로 향하는 한반도의 중심 출발지로 만드는데 역점을 둘 계획이다.

또한 경기도의회와의 협치를 강화하기 위해 ‘소통협치국’을 신설해 도와 도의회간 상시적인 정책협의회를 구성ㆍ운영하는 등 의회와의 협치 강화하기로 했다.

이재명 도지사가 도정 핵심가치로 강조한 ‘억강부약(抑强扶弱)’을 실현하기 위한 부서의 기능을 강화한다.

우선, 세금 체납액에 대한 강력한 징수를 통해 조세정의를 실현할 수 있도록 ‘조세정의과’를 두고 체납환수 현장인력을 확대할 방침이다

또한 대ㆍ중소기업 상생 협력과 공정 거래 및 소비자보호 업무를 담당하는 ‘공정소비자과’도 신설한다.

노동 중시와 경제 활력을 위해 경제실을 ‘경제노동실’로 명칭을 변경하고, 노동과 경제산업 진흥분야가 함께 발전할 수 있도록 ‘노동일자리정책관’과 ‘혁신산업정책관’을 두기로 했다.

삶이 안전한 경기도를 만들기 위한 조직도 신설ㆍ확대한다.

먼저, 재난현장의 초동대응은 소방이 전담하고, 재난의 예방과 수습․복구업무 강화를 위해 안전관리실을 재난안전본부로부터 분리해 행정1부지사 직속으로 편제하고, 북부지역 재난의 신속 대응을 위해 ‘북부재난안전과’도 새롭게 만든다.

아울러 민생범죄의 사각지대로 알려진 불법금융, 사채, 다단계, 선불식 할부거래 등 악성 민생경제범죄 소탕을 위해 특별사법경찰단을 특별사법경찰1과, 특별사법경찰2과로 확대해 기존 1과 7팀 103명에서 2과 11팀 159명으로 인력을 대폭 증원하고 안전분야를 총괄하는 안전관리실로 편제할 계획이다.

특히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미세먼지에 대한 도의 역할 강화를 위해 ‘미세먼지대책과’를 신설하고, 공단환경관리사업소를 광역환경관리사업소로 확대해 생활환경 개선에도 주력할 방침이다.

마지막으로, 청년에게 희망을 주는 정책추진을 위해 보건복지국에 ‘청년복지정책과’를 신설하기로 했다.

김희겸 행정1부지사는 “민선7기 첫 조직개편안을 마련하면서 경기도의회, 새로운경기위원회와 여러 차례 논의를 거쳤다”며 “공정하고 정의로운 사회를 만드는데 도정의 모든 역량을 집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개편안은 입법예고를 거쳐 제330회 경기도의회 임시회(8월 28일~9월 12일)에 제출돼 심의를 받아 확정된다.

다음은 김희겸 경기도 행정1부지사, 민선7기 조직개편 방향 기자회견문 전문(全文).

지금부터 민선7기 출범에 따른 경기도 첫 조직개편에 대해 씀드리겠습니다.

이번 조직개편은 새로운 경기도 건설과 도정안정을 위해 실국 개편은 최소화하되, 민선7기 공약실행을 위해 꼭 필요한 과를 신설하고 기능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추진하였습니다.

또한 민선7기의 핵심가치인 공정․평화․복지․노동 행정을 구현하는데 역점을 두었으며, 남부와 북부간의 균형있는 조직을 설계하기 위해 고민했습니다.

조직개편안을 마련하는 데 있어 경기도의회 의장단, 더불어민주당 대표단, 기획재정위원회 등과 논의를 거치는 등 도의회와의 사전협의를 통해 의견을 수렴하였으며, 이재명 도지사 당선 이후 출범한 새로운경기위원회와 도(道)공직자를 대상으로 의견수렴 회의를 하는 등 다양한 논의를 거쳤습니다.

그럼 조직개편 내용을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전체적으로는 22국 6담당관 135과로, 실국 수는 변동이 없으며, 5개 과가 증가하고 총 정원이 70명 증가(12,822명→ 12,892명)하였습니다.

이를 좀 더 자세히 말씀드리면, 첫째, 남북정상회담, 북미정상회담 등으로 무르익은 통일의 분위기를 경기도 차원에서 뒷받침하기 위해 평화협력국이 통일기반조성담당관과 DMZ정책담당관을 관장토록 하여 남북협력과 교류업무를 강화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둘째, 경기 북부발전을 위한 인프라를 보다 체계적으로 확충하기 위하여 철도국을 기존 행정1부지사 소관에서 행정2부지사 소관으로 변경함으로써 건설, 교통, 철도 조직을 북부청으로 일원화하였습니다.

셋째, 도의회와의 협치를 더욱 강화하기 위하여 소통협치국을 신설하고, 도와 도의회 간 상시적인 정책협의회를 구성하는 등 의회와의 협치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넷째, 경제실을 경제노동실로 개편하고 노동일자리정책관과 혁신산업정책관을 두어 노동과 경제산업 진흥분야가 함께 발전할 수 있도록 관련업무를 재편하였습니다.

또한 청년에게 희망을 주는 경기도를 만들기 위해 청년배당과 생애최초 청년국민연금 등 주요 청년정책업무를 담당할 청년복지정책과를 신설하였습니다.

이와 아울러, 조세정의 구현과 소비자보호를 통해 공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조세정의과를 확대하고 공정소비자과를 신설하였습니다.

다섯째, 삶이 안전한 경기도를 만들기 위해 안전분야 조직의 기능을 확대ㆍ강화하였습니다.

재난 대응 업무는 기존처럼 소방본부가 맡도록 하되, 재난예방과 수습․복구업무는 행정1부지사 소관으로 변경하여 재난을 보다 통합적으로 관리토록 하였으며, 불법금융, 사채, 다단계, 선불식 할부거래 등의 민생경제범죄 소탕을 위해 특별사법경찰과를 확대하였습니다.

아울러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미세먼지에 대한 보다 체계적 대응을 위해 미세먼지대책과를 신설하였습니다.

이번 조직개편은 앞서 말씀드렸듯이 도정 안정을 위해 실국 변화를 최소화하고 직원들의 거주지와 근무부서에 큰 변화가 없도록 신경을 썼습니다.

민선7기 첫 번째 조직개편인 만큼 보다 효율적인 조직을 설계하기 위해 노력하였으나 현실적인 한계로 반영하지 못한 아쉬운 점도 많이 있습니다.

앞으로 행정수요 변화 등을 고려해 부족한 점은 도의회 및 전문가, 도 공직자 등의 의견수렴을 거쳐 보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도의회에서 조직개편안이 통과되면, 이를 밑거름으로 민선7기가 천명한 새로운 경기도, 공정하고 정의로운 사회를 만드는데 도정의 역량을 집중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8. 8. 14.
행정1부지사 김 희 겸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경기도민 10명 중 9명, 공공건설공사 원가공개 ‘찬성’
경기도, 민선7기 공약 수립 ‘주민배심원단’ 첫 회의 개최
이재명 경기도지사직 인수위 ‘새로운경기위원회’, 24일 활동 마무리
이재명 경기지사, 취임 후 첫 실ㆍ국장 회의ㆍ현안 보고받아
새로운경기위원회, 특별사법경찰단 단속분야ㆍ인력 대폭 확대
댓글쓰기 로그인

행정

2019 반수시작반

  • 2019 반수시작반
· 평양 남북 정상회담 첫 날 2시간 진행..
· 부천시, CCTV 6천601대 곳곳 살펴… 안..
· 태풍 ‘솔릭’, 요란했던 만큼 큰 피해..
· 메르스 확진환자, 완치 판정… 일반 병..
· 추석연휴 귀성 23일 오전, 귀경 24일 ..
· 부천시, 희망키움통장Ⅱ 신규 가입자 ..
· 부천시 ‘아동권리 옹호관’에 김현아..
· 부천시, 21일까지 전통시장에서 ‘추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