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 일반
미담(美談)
사건ㆍ사고
민원 현장
현안 과제
현장 이모저모
토픽(Topic)
법원ㆍ검찰
부천 경찰
소방서
가십(Gossip)
전국 이슈
노점상 단속
교통 항공 소음
여론(poll)
언론(press)
종교
더부천 History
시사 포토

탑배너

경찰청, ‘제22대 총선’ 관련 선거사범 단속체제 가동
금품수수 등 5대 선거범죄 엄정 단속  
더부천 기사입력 2023-12-12 14:16 l 강영백 기자 storm@thebucheon.com 조회 388
| AD |
경찰청 국가수사본부는 2024년 4월 10일(수) 실시되는 ‘제22대 국회의원선거(총선)’가 깨끗하고 공정하게 치러질 수 있도록 예비후보자 등록이 시작되는 12월 12일부터 본격적인 선거사범 단속체제를 가동한다.

이에 따라 전국 경찰관서에 ‘선거사범 수사전담팀’을 편성해 선거 관련 각종 불법행위에 대한 첩보 수집을 강화하고, 선거범죄 단속을 위해 지역별 선거관리위원회 및 검찰청 등 관계기관과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선거의 공정성을 중대하게 침해하는 ▲금품수수 ▲허위사실 유포 ▲공무원 선거 관여 ▲선거폭력 ▲불법 단체동원 유형의 선거범죄를 ‘5대 선거범죄’로 선정했다.

‘5대 선거범죄’에 대해서는 불법행위를 실행한 자는 물론 배후에서 범행을 계획하거나 지시한 자, 불법 자금의 원천까지 추적하는 등 소속 정당이나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강도 높게 단속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선거범죄 신고자에 대해서는 인적 사항 등 신분이 노출되지 않도록 신고자 보호(공직선거법 제262조의2)를 철저히 한다는 방침이고, 선거범죄 신고·제보자에게는 최고 5억 원까지 보상금 지급 가능(경찰관직무집행법 제11조의3, 범인 검거 등 공로자 보상에 관한 규정)하다.

또한 누리소통망(SNS) 등을 통해 허위 사실을 유포해 국민의 올바른 선택권 행사에 악영향을 미치는 행위와 선관위·정당 누리집 해킹 및 동시 접속 서버 마비 공격(디도스 공격) 등 공정한 선거 기반을 약화하는 사이버 테러 범죄에 대해서도 경찰의 수사 역량을 총동원해 빈틈없이 대응하기로 했다.

짧은 공소시효로 인해 제한된 수사 기간이 부여되는 선거범죄의 특성상, 더 신속하고 완성도 높은 수사를 목표로 개정된 수사 준칙에 따라 검찰과 적극적으로 협력할 계획이다.

윤희근 경찰청장은 “내년 총선은 형사소송법 등 개정에 따른 경찰의 책임수사체제 구축 이후 처음 맞이하는 국회의원선거로, 경찰은 선거범죄에 대한 중추적 수사기관으로써 공명선거를 뒷받침하기 위해 그 역할과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선거비용 과다·허위 보전 청구 및 정치자금 수입·지출 내역 집중 조사
부천갑 서영석 의원, 부천현충탑ㆍ국립서울현충원 참배
부천을 새로운미래 설훈 후보 낙선 인사 “그동안 많이 감사했다”
부천을 새로운미래 장덕천 후보 낙선 인사 “일상으로 돌아가 여러분과 함께 하겠다”
부천을 국민의힘 박성중 후보 낙선 인사 “부천 발전 위해 최선 다하겠다”
댓글쓰기 로그인

사회
· [K리그2] 부천FC, 서울 이랜드와 1-1 ..
· 제28회 BIFAN, 국내 국제영화제 최초 ..
· 22대 총선 부천시 유권자… •갑..
· 재해취약지역 거주 경제취약계층은 풍..
· 경기도, 서해안서 올해 첫 비브리오패..
· 경기도 ‘생성형 AI·공공데이터 활용..
· 경기도, ‘생활밀착형 청년공간’ 약 ..
· 경기도, 시내버스 공공관리제 시행 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