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ㆍ의료

이슈 & 정보
보건소
병원ㆍ약국
건보공단
음식/맛집
패션ㆍ요리
취미ㆍ여행
가족ㆍ육아
전염병
반려동물

탑배너

“일상에서 지친 심신, 숲에서 치유”
경기도, 산림휴양시설 4곳
산림 치유 프로그램 운영 
더부천 기사입력 2017-06-20 11:59 l 부천의 참언론- 더부천(The부천) storm@thebucheon.com 조회 5040


파주 율곡수목원.

| AD |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가까운 숲을 찾아 자연의 품속에서 몸과 마음을 힐링(Healing)하려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올해는 무더위가 예년보다 일찍 찾아와 지친 심신을 달랠 휴양지가 인기를 모을 것으로 보인다.

경기도는 올해 도내 산림휴양시설 4곳에 도비 9천700만원을 지원해 산림치유 프로그램을 무료로 운영하고 있다.

◆ 용인 자연휴양림

용인시 처인구 모현면 초부로 220에 위치한 ‘용인 자연휴양림’은 중앙에 확트인 잔디광장을 중심으로 비오톱, 야생화 단지, 숲놀이터 등을 조성해 사계절 볼거리와 즐길 거리가 풍부한 것이 특징이다.

이곳에서는 올해 3월부터 11월까지 산림 치유 지도사를 배치해 청소년에서부터 어르신, 임신부 등 생애주기별 산림치유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임신부부들을 대상으로 태아와 교감할 수 있는 ‘태교숲’, 가족 간 화합을 도모하는 ‘숲 속 나무 위의 집’, 갱년기 여성들을 위한 ‘엄마의 숲 산책’, 은퇴 후 또 다른 삶을 준비하는 중년 남녀 및 어르신을 대상으로 하는 ‘은빛 날개’, 업무를 떠나 자연 속에서 힐링 할 수 있는 직장인을 위한 ‘수고했어 오늘도’ 등 대상별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또 바디체커, 인바디 등 측정기계를 통해 현재 자신의 몸 상태 및 스트레스 정도를 확인해 볼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1일 2회(오전·오후), 회당 2시간씩 진행되며, 인터넷 홈페이지(www.yonginforest.net) 또는 전화(☎031-324-3747)로 사전예약을 해야 체험할 수 있다.

◆ 의왕 바라산 자연휴양림

의왕시 북골안길 96에 위치한 ‘바라산 자연휴양림’은 울창한 숲과 다양한 자생식물 등을 바탕으로 각종 산림휴양시설과 쉼터를 구성해 산림휴양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올해 3월부터 11월까지 산림치유지도사를 배치해 산림치유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오는 6월까지 휴양림 이용객을 대상으로 H.R.V(스트레스 자율신경 균형검사기)를 무료로 측정해 현재 스트레스 상태를 확인해보고 숲속을 걸으며 힐링할 수 있는 ‘오감 숲속 힐링 체험’을 운영한다.

7월부터는 현재 휴양림 내에 조성이 한창인 ‘치유숲길’을 본격적으로 개방해 기존 ‘오감 숲속 힐링 체험’과 함께 가족단위, 예비부부 및 임산부, 장애인, 치매자, ADHD 환자, 아토피 어린이 등을 대상으로 한 맞춤형 특별 프로그램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 프로그램은 1일 2회(오전·오후), 회당 2시간씩 진행되며 인터넷 홈페이지(barasan.uw21.net) 또는 전화(☎031-8060-7487) 사전예약을 해야 체험할 수 있다.

◆ 파주 율곡수목원

내년에 정식 개원을 앞둔 율곡수목원은 파주시 파평면 율곡리 산5-1에 소재해 있다. 현재는 본격적인 개원에 앞서 침엽수원, 방향성식물원, 율곡정원, 사임당 치유의 숲 등 일부 구간을 임시 개방해 운영하고 있다.

율곡수목원의 산림치유 프로그램은 산림치유지도사를 활용해 4가지 프로그램이 운영 중이다.

직장인, 학생 등 일반인의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치유숲’, 가족 간 소통과 화합 증진을 위한 ‘가족숲’, 중년기 엄마의 활력증진을 위한 ‘엄마활력숲’, 예비 부모의 건강하고 행복한 준비를 위한 ‘예비 부모숲’이 있다.

오는 8월에는 여름방학 프로그램, 가을에는 구절초숲을 활용한 프로그램을 개발해 운영할 계획이다. 이 프로그램은 1일 2회(오전·오후), 회당 2시간씩 진행되며 인터넷 홈페이지 또는 전화(☎031-940-4633)로 사전예약을 해야 체험할 수 있다.

◆ 양주 불곡산 산림욕장

불곡산 산림욕장은 양주시 유양동 산33-1에 위치한 곳으로 치유숲길, 명상공간, 숲속쉼터 등 다양한 시설을 갖추고 있다. 특히 인근에 송추유원지·일영유원지·장흥관광지 등 유원지가 많아 한수 이북지역 가족단위 나들이객들에게 안성맞춤인 곳이다.

이곳에서도 산림 치유지도사를 배치해 숲 체험인 ‘숲태교’와 ‘나를 찾아 떠나는 숲속 여행’ 등 인체 면역력 증진과 정신건강에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이곳에서는 양주시내 아동시설·초등학교 등 20개 기관을 선정해 유아 및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자연과 함께 쑥쑥 자라는 어린이’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아이들은 개구리 알 관찰, 숲 관찰 등 계절 변화에 따라 산림욕장 내 다양한 자연물·시설물들을 활용하면서 각종 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다.
‘숲 체험’ 프로그램은 1일 2회(오전·오후), 회당 2시간씩 진행되며 네이버카페 ‘양주 재미있는 숲체험 뚝딱뚝딱 목공체험’에 신청 또는 전화(☎031-821-7351)로 사전예약을 해야 체험할 수 있다.

이외에도 경기도 내에는 잣향기푸른숲(가평군 상면 소재, ☎031-8008-6768), 하늘아래 치유의 숲(포천시 신북면 소재, ☎031-538-3338) 등 2곳에서도 자체 산림치유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율곡수목원.


가평 잣향기푸른숲.


포천 하늘아래 치유의 숲.


포천 하늘아래 치유의 숲.

배너
<저작권자 ⓒ 더부천(www.th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천시민과의 정직한 소통!… 부천이 ‘바로’ 보입니다.
인터넷 더부천 www.thebucheon.comㅣwww.bucheon.me
댓글쓰기 로그인

건강ㆍ의료
· 조용익 민주당 부천시장 후보, 서영석..
· 조용익 민주당 부천시장 후보, “중·..
· 치열했던 당내 경선… 부천시 각급 선..
· 민주당, 21대 국회 후반기 의장에 김진..
· [코로나19] 부천시, 5월 24일 124명 확..
· [코로나19] 전국 신규 확진 2만6천344..
· 경기도, ‘경기 메타버스 아카데미’ ..
· 부천시 재개발·재건축 가로주택활성화..